좋은객체지향의 원리

jadive study·2022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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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SRP:단일 책임 원칙
OCP:개방-폐쇄 원칙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단일 책임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으ㅢ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 - 폐쇄 원칙

확자에는 열려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 생성,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
단순히 컴파일에 성고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앞 뒤로가게 구현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사용자 클라이언트
분리하면 정비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 대체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추상화에 의존해야지,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역학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위반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 다형성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객체 지향의 설계와 스프링

다시 스프링으로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지향 이야기가?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
-DI(dependency Injection):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제공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없이 기능 확장

스프링이 없던 시절로

-순수하게 자바로 OCP,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 워크를 만들게 된다(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된다
-그러면 이제 스프링이 왜? 만들어졌는지 코드로 이해해보자

정리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
-이상적으로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

실무 고민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클래스 직접사용, 향후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

-추천 책
객체지향 책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스프링 책 - 토비의 스프링
JPA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예제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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