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 주소를 통해 접근하는 매체
Logical vs Physical Address
- Logical address(=virtual address)
-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
-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
-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임
- Physical address
*주소 바인딩: 주소를 결정하는것
Symbolic → logical → Physical
주소 바인딩(Address binding)
- Compile time binding
- 물리적 메모리 주소가 컴파일 시 알려짐
- 시작 위치 변경 시 재컴파일
- 컴파일러는 절대 코드 생성
- Load time binding
- Loader의 책임 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
-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relocatable code)를 생성한 경우 가능
- Execution time binding(=Run time binding)
-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 수 있음
- CPU가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
-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 (e.g., base and limit registers, MMU)
Memory-Management Unit(MMU)
- MMU(Memory-Management Unit)
-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매핑해주는 Hardware device
- MMU scheme
- 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값에 대해 base register (=relocation register)의 값을 더한다.
- user program
- logical address만을 다룬다
-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
Dynamic Loading
-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 하는 것
- memory utilization의 향상
-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 (예 : 오류 처리 루틴)
-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
*Loading : 메모리로 올리는 것
Overlays
-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
-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
- 운영체제의 지원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
-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
- “Manual Overlay”
-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
Swapping
-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쫓아내는 것
- Backing store(=swap area)
- 디스크
-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
- Swap in / Swap out
-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swapper)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
- priority-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
- Compile time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 함
-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올릴 수 있음
-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 (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임
Dynamic Linking
- Linking을 실행 시간(execution time)까지 미루는 기법
- 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e.g.,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
- Dynam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link)됨
-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란 작은 코드를 둠
-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
- OS의 도움이 필요
- Linux : Shared Object / Windows : dll (Dynamic Linking Library)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
-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
- OS 상주 영역
-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
- Contiguous allocation :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
- Fixed partition allocation
-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
- Noncontiguous allocation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
- Paging
- Segmentation
- Paged Segmentation
Contiguous Allocation
→ 프로그램 크기들이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공간이 노는 경우가 발생한다
-
고정 분할
-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로 나눔
- 분할 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
- 융통성이 없음
-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
-
가변 분할
-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
- 분할의 크기,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
-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
-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을 할당
-
운영체제는 다음의 정보를 유지 ( 할당공간 , 가용공간 )
-
Dynamic Storage-allocation Problem :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 First-fit
- Size가 n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
- Best-fit
- Size가 n이상인 가장 작은hole을 찾아서 할당
-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함
-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
- Worst-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
*First-fit과 best-fit이 worst-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실험적인 결과)
- Compaction
- external frag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
-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
-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
-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매우 복잡한 문제)
-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
Paging
- Paging
- 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
- 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ntiguous하게 저장됨
- 일부는 backing storage에,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
- Basic Method
- physical memory를 동일한 크기의 frame으로 나눔
- logical memory를 동일 크기의 page로 나눔(Frame과 같은 크기)
- 모든 가용 frame들을 관리
- page table을 사용하여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변환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안함
-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가능
Implementation of Page Table
- Page table은 main memory에 상주
- Page-table base register (PTBR)가 page table을 가리킴
- Page-table length register (PTLR)가 테이블 크기를 보관
- 모든 메모리 접근 연산에는 2번의 memory access 필요
- page table 접근 1번, 실제 data/instruction 접근 1번
- 속도 향상을 위해 associative register 혹은 translation look-aside buffer(TLB)라 불리는 고속의 lookup hardware cache 사용
TLB 사용 Paging 예시
TLB 활용한 메모리 접근 시간
Two-Level Page Table
- 현대의 컴퓨터는 address space가 매우 큰 프로그램 지원
-
32bit address 사용시 : 2^32B(4GB)의 주소 공간
- page size가 4K시 1M개의 page table entry 필요
- 각 page entry가 4B시 프로세스당 4M의 page table 필요
-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4G의 주소 공간 중 지극히 일부분만 사용하므로 page table공간이 심하게 낭비됨
→ page table 자체를 page로 구성
→ 사용되지 않는 주소 공간에 대한 outer page table의 엔트리 값은 NULL(대응하는 inner page table이 없음)
Two-Level Paging Example
-
logical address(on 32-bit machine with 4K page size)의 구성
- 20 bit의 page number
- 12 bit의 page offset
-
page table 자체가 page로 구성되기 때문에 page number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각 page table entry가 4B)
- 10-bit 의 page number
- 10-bit 의 page offset
-
따라서, logical address는 다음과 같다
-
P1은 outer page table의 index이고
-
P2는 outer page table의 page에서의 변위(displacement)
- Address space가 더 커지면 다단계 페이지 테이블 필요
- 각 단계의 페이지 테이블이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logical address의 physical address 변환에 더 많은 메모리 접근 필요
- TLB를 통해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4단계 페이지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 메모리 접근 시간이 100ns, TLB접근 시간이 20ns이고
- TLB hit ratio가 98%인 경우 effective memory access time = 0.98 x 120 + 0.02 x 520 = 128 ns 결과적으로 주소변환을 위해 28ns만 소요
Memory Protection
페이지 테이블에 보호용 비트를 추가하여 메모리 보호
- Page table의 각 entry 마다 아래의 bit를 둔다
-
Protection bit
- page에 대한 접근 권한(read/write/read-only)
-
Valid-invalid bit
- “valid”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그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유효한 내용이 있음을 뜻함(접근 허용)
- “invalid”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유효한 내용이 없음*을 뜻함 (접근 불허)
*i) 프로세스가 그 주소 부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ii) 해당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지 않고 swap area에 있는 경우
Inverted Page Table
- Page table이 매우 큰 이유
- 모든 프로세스별로 logical address에 대응하는 모든 page에 대하여 page table entry가 존재
- 대응하는 page가 메모리에 있든 아니든 간에 page table에는 entry로 존재
- Inverted page table
- Page frame 하나당 page table에 하나의 entry를 둔 것(system-wide)
- 각 page table entry는 각각의 물리적 메모리의 page frame이 담고 있는 내용 표시 (process-id, process의 logical address)
- 단점 : 테이블 전체를 탐색해야 함
- 조치 : associative register 사용 (expensive)
Shared Page
- Shared code
- Re-entrant Code (=Pure code)
- read-only로 하여 프로세스 간에 하나의 code만 메모리에 올림 (e.g., text editors, compilers, window systems)
- Shared code는 모든 프로세스의 logical address space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함
- Private code and data
- 각 프로세스들은 독자적으로 메모리에 올림
- Private data는 logical address space의 아무 곳에 와도 무방
Segmentation
- 프로그램은 의미 단위인 여러 개의 segment로 구성
- 작게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함수 하나하나를 세그먼트로 정의
- 크게는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세그먼트로 정의 가능
- 일반적으로는 code, data, stack 부분이 하나식의 세그먼트로 정의됨
- Segment는 다음과 같은 logical unit들임
Segmentation Architecture
- Logical address는 다음의 두 가지로 구성 <segment-number, offset>
- Segment table
- each table entry has:
- base - starting physical address of the segment
- limit - length of the segment
- Segment-table base register(STBR)
- 물리적 메모리에서의 segment table의 위치
- Segment-table length register (STLR)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segment의 수 segment number s is legal if s < STLR.
- Protection
- 각 세그먼트 별로 protection bit가 있음
- Each entry:
- Valid bit = 0 → illegal segment
- Read/Write/Execution 권한 bit
- Sharing
- Allocation
Segmentation with Paging
- pure segmentation과의 차이점
- segment-table entry가 segment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segment를 구성하는 page table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