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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구조
강준호
·
2021년 12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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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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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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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Design 원칙
Policy
무엇이 되게 할것인가? = 목적
Mechanism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도구
Layering
Os 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한 도구
장점
독립적임: 고장난 레이어만 고치면 됨
모듈러리티: 핵심 함수들끼리 레이어를 나눠서 각각을 나눔
불완전한 레이어링의 단점(MS-dos)
오버헤드 발생
보안 문제 ex) 은행 프로그램인데 app 레이어에서 bios에 접근해서 악의적인 문제 발생
Mode
시스템 보호를 위해서 필요
cpu에서 레이어링 더 잘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줬다 뺏다함
Kernel Mode
모든 권한 가진 실행 모드
운영체제가 실행되는 모드
privilege명령어(I/O장치 제어, 레지스터 접근)가능
User Mode
낮은 권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모드
privilege 명령어 실행 불가
시스템콜
실행 모드의 전환
User Mode 에 있던 어플리케이션이 Kernel Mode가 필요할때(하드웨어 접근)
ex) Open,Write, c언어의 fopen 등
커널 종류
Monolithic(단일) 커널
성능이 최고
커널의 모든 function이나 기능이 하나로 되어있음
장점
시스템콜 불러도 커널 하나에서 컨트롤 할 수 있으니 overhead 적음
단점
모든 서비스 모듈이 하나로 되어있으니 수정 및 디버깅이 어려움
커널이 덩치도 크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유지 보수어려움
Micro 커널
기능에 따라 모듈화 해서 각각 독립된 주소공간에서 실행
성능은 별로
장점
서비스가 따로따로 구현되어 있어 의존성 낮음.
독립적인 개발 가능하고 유지보수 쉬움
불필요한 서버는 종료시켜서 리소스,CPU,메모리 등 확보 가능
Mono 커널보다 안정적
안정적인 의료 컴퓨터 분야에 적합
단점
시스템콜 자주해서 낮은성능
Mono vs Micro 커널
모노는 시스템 콜 한번 한 후에는 다 펑션콜 = 스타트업 일처리 느낌
마이크로는 왔다 갔다 하면서 시스템 콜, upcall 많이 하다보니까 성능 나쁨.. = 공무원 일처리 느낌
Hypervisor 커널
운영체제가 가상머신 역할을 해줌
각 게스트 Os간의 CPU, 메모리 등 시스템 자원을 분배하는 등 최소한의 역할 수행
장점
하나의 물리 컴퓨터에서 여러종류 OS 운용 가능
단점
성능이 떨어짐
강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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