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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hadang·2022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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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v4 or IPv6

Data

65536(2 ^ 16, 64k) 만큼 늘어날 수 있다.
Total Length가 16 bit이다 그래서 이론상 2 ^ 16 만큼 Data를 사용 가능

IHL

헤더 길이. 주로 5 이다.
5라는 것이 5 byte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4byte * 5를 해서 20 byte로 계산된다.

TOS

Type of Serviice. 왼쪽의 3비트는 우선권 필드. 다은 3비트는 플래그 비트
우선권필드는 000에서 111번까지 7개를 사용하여 우선권을 정의할 수 있다.
플래그 비트는 D(Delay), T(Throughput), R(reliability)로 라우터가 사용하는 정보이나 현재는 사용되지 않음. 대역폭 관리.

Identification(Fragment)

전송할 최대 사이즈(MTU)를 초과하여 단편화된 경우 분할되기 전 어떤 패킷에 속한 것인지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번호가 할당되어 있음. 즉 동일한 패킷에서 단편화된 패킷들은 동일한 ID 값을 가진다.
EX) MTU 크기가 1400인 라우터에 크기가 1500인 패킷이 들어오면 안그래도 작은 패킷이 또 짤린다.

Flags(Fragmentation)

처음 1bit는 항상 0으로 설정 나머지 2비트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
Don't fragment : IP 라우터에 의해 분열되는 여부를 나타낸다. 0(분열 가능), 1(분열 방지)
More fragment : 원래 데이터에서 분열된 조각이 더 있는지 여부 판단. 0(마지막), 1(조각 더 있음)

Fragment Offset(13 bit)

조각 나기전 원래 바이트의 offset. 단편화된 패킷을 재조립하기 위해 사용된다.
단편화되지 않으면 0으로 설정되어 있음

TTL(Time to Live)

라우터를 지나칠때 마다 TTL값 1씩 감소. 255 만큼 설정 가능.
TTL을 사용하여 트래픽 스톰을 피한다.

Protocol

프로토콜 번호 주로 TCP(6) or UDP(17)

Header checksum

전송간 오류 있는지 검사. 계산 공식 있음
Option은 선택적인데 주로 사용하지 않음

단편화

단편화는 특정 Router의 MTU가 전달되는 패킷의 크기보다 작을 경우 발생한다.
단편화가 발생되편 통신 속도가 늦춰진다.
단편화된 패킷의 재조립은 다른 Router나 Server에서 조립 되는데 주로 Server에서 재조립 된다.
단편화된 패킷은 Fragment Offset을 확인하여 재조립 할 수 있다.
단편화 발생되는 이유 ? 사실 요새는 단편화가 발생될 이유가 없다.
그러나 발생한다면 VPN(IPSet)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단편화를 발생 시키지 않으려면 클라이언트와 서버사이의 라우터중에 MTU(1400)가 작아서 단편화를 발생 시킨다는것을 알게 된다면 PC의 MTU를 1400으로 하향 평준화 하여서 단편화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성능 측정 기준에는 BPS도 있지만 PPS도 있다
BPS는 Bit per second로 초당 비트 전달 개수
PPS는 Packet per second로 초당 패킷 전달 개수
성능을 높이려면 BPS도 중요 하지만 PPS를 떨어 뜨리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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