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RTC

ming·2023년 5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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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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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Sockets

브라우저와 서버는 http를 이용해서 바로 소통할 수 있다
인터넷 교환에서 필수 요소 (upload,download,image,docs...)
서버가 브라우저의 요청에 응답하고 나면, 브라우저-서버간 통신은 끝나게 됨
그래서 http를 이용해서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만든다면, 새로운 메시지가 왔는지 계속해서 새로고침을 해야됨

그래서 생겨난 것이 웹 소캣 프로토콜 : 일종의 통화라고 생각하면 됨 "양방향"
ex)채팅방에 들어가면 친구들과 연결된 것이 아닌, 모두 다 같은 웹소켓 서버에 입장한 것

WebRTC

유저가 많을수록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해지고, 리얼타임을 더 빠르게 메시지를 포워딩 할 수 있어야됨
서버에 이미 수많은 커넥션이 오고 가고 있으면, 딜레이가 발생하게 됨 (유저 경험 down)
그래서 그냥 브라우저끼리 연결하자! "WebRTC"
서버를 통해 나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P2P 커뮤니케이션 방식
중개자 없이 나의 브라우저에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버를 사용하는 것 보다 훨씬 빠름
그러나 WebRTC의 확장성에는 제약이 있다.

WebRTC 서버 구현 방식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5EhsjtBE7I4
https://velog.io/@qwd101/WebSocket-%EA%B3%B5%EB%B6%80
https://millo-l.github.io/WebRTC-구현-방식-Mesh-SFU-M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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