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Jimin·2023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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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모든 것이 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지금은 HTTP 시대!

기반 프로토콜

  1. TCP: HTTP/1.1, HTTP/2
  2.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3. HTTP 메시지
  4.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1. Request Response 구조
  2.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3.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Stateless 프로토콜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

  1.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서버로 미리 알려줘야 한다.)
  2. 무상태: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3.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tateless 실무 한계

  1.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2. 무상태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3. 상태 유지
    예) 로그인
  4.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5.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6.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connectionless)

  1.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2.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3.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4.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연결성의 한계와 극복

  1.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2.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3.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4.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스리스는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에 사용된다.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HTTP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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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Dingad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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