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의 기초 구조물
어플리케이션 : 그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브라우저, 워드프로세서, 세무처리 프로그램, 게임 등등). 핸드폰도 이와 비슷하며 이런 프로그램을 일컫는 전문 용어.
새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는 기본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이미 설치되어 있고, 사용하면서 추가 구매하거나 다운받는다.
태블릿, 스마트워치, 카메라, 기타 기기도 하드웨어를 관리하기 위해 운영체제를 포함하고 있다.
운영체제의 등장
1950년대는 어플리케이션과 운영체제간의 구별이 없었다.
심지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시간대별로 컴퓨터를 사용하였고, 컴퓨터가 복잡해 짐에 따라 비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일이 비 효율적이 되었다.
이로 인해 전문 운영자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입력하고 결과를 배분했으며 운영체제는 이런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에서 시작했다.
1950년 후반~ 1960년 초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데 많은 자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고, 하드웨어의 IBM, DEC, 데이터 제너럴 같은 제조사들이 운영체제를 같이 제공하였다.
1961년 MIT는 CTSS라는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당시 성능이 뛰어났고, 타 제품과 달리 사용하기도 용이하였다.
1969년 켄 톰프슨과 데니스 리치가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었고, 오늘날의 MS소프트를 제외한 제품들이 유닉스에서 파생되었거나 유닉스와 호환이 가능하지만 독자적으로 개발된 리눅스에서 파생되었다.
운영체제들은 구성 요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MS소프트가 가낭 흔하게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며 다양한 발전을 거쳐왔다.
애플은 자체 OS인 맥OS를 실행한다.
오늘날 스마트폰은 유닉스니 리눅스¹의 작은 버전의 운영체제를 실행한다.
리눅스 : 1991년 9월 17일 리누스 토르발스가 처음 출시한 운영 체제 커널인 리눅스 커널에 기반을 둔 오픈 소스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 계열
운영체제가 하는일
컴퓨터의 자원을 제어하고 할당한다.
주기억 장치를 관리한다.
※ 스와핑 : 필요할 때 프로그램의 일부만 메모리에 가져오고 비활성화 상태일때 꺼내서 드스크로 복사하는것. 마치 전체 컴퓨터를 독점하고 메모리가 무제한인것처럼 작성된다.
※ 가상 메모리 : 스와핑 과정에서 하드웨어가 프로그램의 메모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상의 진짜 주소로 변환하는 메커니즘
운영체제는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관리한다.
운영체제는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들의 활동을 관리하고 조정한다.
2줄요약
운영체제는 CPU, 메모리, 스토리지처럼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리소스를 직접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OS는 어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사이에서 모든 소프트웨어와 작업을 수행하는 물리적 리소스를 연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