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싱글톤 패턴

Yumin Jung·2024년 1월 16일
0

ABOUT 프로그래밍

목록 보기
9/11

싱글톤 패턴

웹에서는 여러 고객이 보통 동시에 요청을 한다. 고객이 요청한 만큼 객체를 생성하게 되면 메모리의 낭비가 아주 심할 것이다. 그래서 객체를 하나만 만들고 공유하도록 설계한 싱글톤 패턴이 있다.

이 싱글톤 패턴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하나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를 못하게 막는다.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rivate SingletonService() {

    } // 외부에서 호출 불가능하게 프라이빗 생성자를 만든다!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 외부에서 new를 이용해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최초 코드 실행 시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올려두고, 이 객체의 인스턴스가 필요 시 getInstance()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검증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Test
    @DisplayName("싱클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1);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
}

문제점

  1.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들어간다.
  2.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 위반
  3.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4. 테스트하기 어렵다.
  5.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기 어렵다.
  6.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유연성이 떨어진다.

수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어 안티패턴으로 불린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싱글톤 패턴의 단점을 다 제거하며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해준다. -> 싱글톤 컨테이너

profile
문과를 정말로 존중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