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거 타입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타입 안전 열겨 패턴보다 우수하다. 그러나 예외가 하나 있다. 타입 안전 열거 패턴은 확장할 수 있으나 열거 타입은 그럴 수 없다는 것이다. 타입 안전 열거 패턴은 열거한 값들을 그대로 가져온 다음 값을 추가하여 다른 목적으로 쓸 수 있는 반면, 열거 타입은 그렇게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열거 타입을 확장하는건 좋지 않은 생각이다.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어울리는 쓰임이 하나 있다. 연산 코드에 확장할 수 있는 연산 타입이 어울리게 쓰인다. 연산 코드의 각 원소는 특정 기계가 수행하는 연산을 뜻한다. 가끔 API
가 제공하는 기본 연산 외에 사용자 확장 연산을 추가할 수 있도록 열어줘야 할 때가 있다.
열거 타입으로 확장 효과를 낼 수 있다. 기본 아이디어는 열거 타입이 임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용하는 것이다. 연산 코드용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열거 타입이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하면 된다. 이때 열거 타입이 그 인터페이스의 표준 구현체 역할을 한다.
public inteface Operation{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public enum BasicOperation implements Operation{
PL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y; }
},
MINU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y; }
},
TIMES("*"){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y; }
},
DEVIDE("/"){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y; }
};
private final String symbol;
BasicOperation(String symbol){
this.symbol=symbo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symbol;
}
}
열거 타입인 BasicOperation
은 확장할 수 없지만 인터페이스인 Operation
은 확장할 수 있고, 이 인터페이스를 연산의 타입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Operation
을 구현한 또 다른 열거 타입을 정의해 기본 타입인 BasicOperation
을 대체할 수 있다. 새로 작성한 연산은 Operation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작성되어 있기만 하면 기존 연산을 쓰던 곳 어디든 쓸 수 있다.
개별 인스턴스 수준에서뿐 아니라 타입 수준에서도, 기본 열거 타입 대신 확장된 열거 타입을 넘겨 확장된 열거 타입의 원소 모두를 사용하게 할 수도 있다. 다음 코드는 215쪽의 테스트 프로그램을 가져와 ExtendedOperation
의 모든 원소를 테스트하도록 수정한 코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ouble x=Double.parseDouble(args[0]);
double y=Double.parseDouble(args[1]);
test(ExtendedOperation.class, x, y);
}
private static <T extends Enum<T> & operation> void test(
Class<T> onEnumType, double x, double y){
for(Operation op : onEnumType.getEnumConstants())
System.out.printf("%f %s %f = %f%n", x, op, y, op.apply(x, y));
}
main
메서드는 test
메서드에 ExtendedOperation
의 class
리터럴을 넘겨 확장된 연산들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여기서 class
리터럴은 한정적 타입 토큰 역할을 한다. onEnumType
매개변수의 선언은 Class
객체가 열거 타입인 동시에 Operation
의 하위 타입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열거 타입이어야 원소를 순회할 수 있고, Operation
이어야 원소가 듰하는 연산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방식은 Class
객체 대신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인 Collection<? extends Operation>
을 넘기는 방식이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ouble x=Double.parseDouble(args[0]);
double y=Double.parseDouble(args[1]);
test(Arrays.asList(ExtendedOperation.values()), x, y);
}
private static void test(Collection<? extends Operation> opSet, double x, double y){
for(Operation op : opSet)
System.out.printf("%f %s %f = %f%n", x, op, y, op.apply(x, y));
}
이 코드는 덜 복잡하고 test
메서드가 살짝 더 유연해졌다. 다시 말해 여러 구현 타입의 연산을 조합해 호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확장 가능한 열거 타입을 흉내 내는 방식에는 열거 타입끼리 구현을 상속할 수 없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다. 아무 상태에도 의존하지 않는 경우에는 디폴트 구현을 이용해 인터페이스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반면 Operation
예는 연산 기호를 저장하고 찾는 로직이 BasicOperation
과 ExceptionOperation
모두에 들어가야 한다. 이경우에는 중복량이 적으니 문제되진 않지만, 공유하는 기능이 많다면 그 부분을 별도의 도우미 클래스나 정적 도우미 메서드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코드 중복을 없앨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