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턴(singleton)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싱글턴을 만드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겠다.
public static final Singleton1 instance=new Singleton1();
private Singleton1(){
// 리플렉션 공격 방어 코드
if(instance!=null){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this object should be singleton");
}
}
}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Singleton1.instance
를 초기화할 때 한번만 호출한다.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Singleton1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 예외는 단 한 가지,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리플렉션 API인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
을 사용해서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위의 코드 중 리플렉션 공격 방어 코드
주석의 코드는 두 번째 객체를 생성하려 할 때 예외를 던져 리플렉션 공격을 방어하는 코드를 내가 짜본 것이다. 아래는 리플렉션 공격 코드이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ingleton1 singleton11 = Singleton1.instance;
Singleton1 singleton12 = Singleton1.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11);
System.out.println(singleton12);
// 리플렉션 공격 코드
try {
Constructor<Singleton1> constructor = Singleton1.class.getDeclaredConstructor();
constructor.setAccessible(true);
Singleton1 singleton13 = constructor.new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13);
}catch (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
리플렉션 API를 사용해서 싱글톤 객체가 아닌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려는 코드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싱글톤을 만드는 것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public static
필드가 final
이니 절대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다.public class Singleton2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2 instance=new Singleton2();
private Singleton2(){
}
public static Singleton2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정적 팩터리 방식의 첫 번째 장점: API(여기서는 getInstance라는 함수명)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
// return new Singleton2();
}
}
Singleton2.getInstance
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 2의 Singleton2
의 인스턴스는 만들어지지 않는다.(리플렉션을 통한 예외는 똑같이 적용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싱글톤을 만드는 것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return instance
가 아니라 그 밑에 주석처리한 return new Singleton
을 반환시키게 생성자 코드만 수정하면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의 수정 없이 싱글톤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Singleton2.getInstance())를 공급자(supplier)로 사용할 수 있다.
Supplier<Singleton2> s2supplier=Singleton2::getInstance;
위의 두 방식 중 하나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 Serializable
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transient)이라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백기선님 강의에선 역직렬화 시 호출하는 숨겨진 기본 readResolve
함수에서는 return new Object
를 해서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된다고 설명하셨다.
public enum Singleton3 {
INSTANCE;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BeobSik";
}
}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 심지어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조금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단,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열거 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