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 변수

mauz·2022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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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7.14 ~ 8.25 6주간 진행한 [부스트코스 모두를 위한 파이썬 코칭스터디 : 2022] 에서 리드부스터로서 활동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부스트코스 - 모두를 위한 파이썬 강의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시작에 앞서.. (개발환경 구축하기)

본격적으로 파이썬 학습에 앞서서 파이썬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해야합니다.
파이썬 다운로드는 https://wikidocs.net/8 을 참고해주세요.

코딩은 메모장이나 워드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편의를 위해 코드 에디터를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Visual Studio Code 에디터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변수

변수라는 단어를 보면 중학교 수학시간에 배웠던 x,yx, y 를 쉽게 떠올리게 됩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도 이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면이 있죠.

코드 에디터를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해봅시다.

x = 1
y = 2

할당자 = 를 통해 변수 xx 에 1을 저장하고, 변수 yy 에 2 를 저장하였습니다.

중학교 수학시간을 떠올려보면 x + y 의 값은 당연하게도 3이 나오겠죠.

파이썬도 그러할까요?

이제 덧셈을 하고, 결과출력해봅시다.

x = 1
y = 2

x + y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x + y 계산까지만 시키고 답을 출력하라고 명령하지는 않았으니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럼 출력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print() 는 괄호 안의 내용을 출력시킬 때 사용합니다.

x = 1
y = 2

print(x + y)
출력

3

print() 를 사용했더니 예상했던 결과가 출력되었네요!

위처럼 수학에서의 변수와 파이썬에서의 변수는 비슷하게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덧셈말고도 다른 계산도 가능합니다.

산술 연산자설명
+덧셈
-뺄셈
*곱하기
**거듭 제곱
/나누기
//나누기 연산 후 소수점 이하의 수를 버리고, 정수 부분의 수만 구함
%나누기 연산 후 몫이 아닌 나머지를 구함

연산순서

수학에서의 연산순서와 같습니다.

  • 괄호
    • 예시:: 2 * (3 + 1) 의 결과는 8입니다.
  • 거듭제곱
    • 예시:: 3 ** 2 의 결과는 9입니다.
  • 곱셈, 나눗셈, 나머지연산
  • 덧셈, 뺄셈
  • 왼쪽에서 오른쪽

변수를 사용하는 규칙

사실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컴퓨터 좋으라고 쓰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컴퓨터에게 명령을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시말해 컴퓨터 메모리 속 공간에 값을 저장해놓았다가, 나중에 꺼내쓰기 쉽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변수를 더 쉽게 쓰고 싶다면, 아래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규칙

  • 반드시 문자 또는 밑줄( _ ) 로 시작합니다.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문자와 숫자 밑줄( _ ) 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읽는 사람이 읽기 편하도록 변수명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급여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해봅시다.

#Case1 - Worst

xiojqwerlkj  = 35.0
dpemdnlem = 12.50
rlaxotjs = xiojqwerlkj * dpemdnlem
print(rlaxotjs)
#Case2 - Bad

a = 35.0 
b = 12.50
c = a * b
print(c)
#Case3 - Good

hours = 35.0
rate = 12.50
pay = hours * rate
print(pay)

위 세가지 프로그램은 같은 결과를 출력합니다.

그러나

  • Case1 은 변수명이 지나치게 복잡하고 의미도 없습니다. 변수를 타이핑 하는 것 조차 버겁습니다.
  • Case2 는 변수명이 간결합니다. 그러나 변수가 어떤 값을 가지고있는지 유추하기 힘듭니다.
  • Case3 는 변수에 어떤 값이 들어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으며, 나중에 코드를 수정할때도 편해집니다.

우스갯소리로 프로그래머는 변수명을 짓는데에 주어진 시간의 80%를 사용한다고도 합니다.
그만큼 변수명을 지을 때엔 고민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개발직군으로 취업하거나, 누군가와 함께 개발을 해야한다면 이렇게 변수명 규칙같은 코드 컨벤션을 정하고 지켜나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약어

파이썬에서 변수명 또는 함수명을 지을떄 사용할 수 없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예약어입니다. 식당에서 예약석에 앉고싶어도 앉을 수 없는 것처럼요.

아래 단어들은 파이썬에서 이미 명령어로 쓰이기로 약속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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