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와 자료형(2)

NOAH·2021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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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Variable)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
할당받은 메모리의 주소 대신 부르는 이름
프로그램 실행 중 값 변경 가능
사용하기 이전에 선언하여야 한다.

변수 선언


int num;
num = 10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는 시작할 수 없다. 대소문자를 구분하는데 낙타 등과 비슷하다고 하여 Camel 표기법이라고도 한다. 변수 이름을 명령할 때 담기는 데이터의 의미가 명확해야 가독성이 생긴다.

자료형 :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이 메모리인데, 그 공간의 크기와 특성에 따라서 사용해야 하는 자료형의 타입이 모두 다르다.

byte ;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 등 실행 파일의 자료를 처리하기 좋다.
short ;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으로 주로 c/c++언어와 호환시 사용


byte bData = -128 // 바이트는 음수로는 2의8승까지 표현가능
byte bData = 128 // 바이트는 양수로는 128 - 1 까지 표현 가능하므로 에러!

int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의 기본 자료형
4 바이트 단위의 자료형이고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는 기본적으로 int(4byte)로 저장된다.

int = 123141254215124 // 오류 발생! int트의 메모리 크기는 4바이트

long = 1231411253214L //변수 4바이트 초과시 자료형 long, 숫자 뒤에 L도 추가


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형으로 처리해야한다.

char

문자 자료형, 컴퓨터에서는 문자도 내부적으로 비트의 조합으로 표현한다. 자바에서는 문자르 2바이트로 처리한다.

인코딩 ; 각 문자에 특정한 코드 값 부여
디코딩 ; 숫자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

인코딩의 방법은 여러가지 이다. (UTF-8, UTF-16 등등)

float, double : 실수 자료형

가수와 지수 부분을 비트로 표현

double dNum = 3.14;
foat fNum = 3.14D ; // double

Boolean 논리형(참거짓)

논리값 참(true) 거짓(false) 을 표현하는 자료형

자료형 변수 없이 사용하기?

자료형이 필요한 이유는 변수를 선언하여서 사용할 메모리의 크기와 타입을 구분하기 위함이다. { }안에서 선언되는 변수인, 지역 변수는 자료형 추론(loca variable type inference)을 통해 변수에 대입되는 값을 보고 컴파일러가 추론하여 자료형을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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