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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 Developer

[Spring] MultipartFile

인프런 '스프링 MVC 2편' - 김영한님의 강의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HTTP multipart를 간편하게 처리하기 위해 스프링에서는 MultipartFile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서블릿을 통한 multipart를 처리하는 코드 HttpServletReq

약 15시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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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예외 처리와 오류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사용자 요청별로 별도의 쓰레드가 할당되고, 서블릿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된다.애플리케이션에서 예외를 잡지 못하고, 서블릿 밖으로 까지 예외가 전달되면 WAS까지 예외가 전달된다.WAS <- 필터 <- 서블릿 <- 인터셉터 <- 컨트롤러

2022년 6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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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Interceptor

Servelet Filter와 같이 공통 관심 사항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EX)모든 요청 URL을 Log로 남겨야한다.요청이 들어오기 전 수행할 수 있는 행동들을 일일히 컨트롤러에서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듈로 분리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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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가상 메모리할당 - Segmentation System

Paging System 처럼 프로그램을 고정된 크기로 분할하는 것이 아닌 논리적 block으로 분할함\-> Block의 크기가 서로 다를 수 있다.메모리를 미리 분할하지 않는다.Variable partition (VPM) 과 유사하다.Segemnt sharing /

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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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가상 메모리할당 - Paging System

Non-continuous allocation (비연속 할당)사용자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block으로 분할실행 시, 필요한 block들만 메모리에 적재하고 나머지는 swap device에 존재Paging SystemSegmentation SystemHybrid pag

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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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메모리 관리

메모리 관리 메모리란 데이터를 프로세서에서 연산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저장공간 일반적으로 메모리는 메인 메모리를 의미한다. auxiliary storage = HDD Block : 보조기억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 1~4 KB ) Word

2022년 6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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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ession

쿠키를 통해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면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session을 이용해서 로그인 처리를 할 수 있다.서버가 클라이언트에 seesionID만 쿠키에 담아 전달하고, 서버에서는 sessionID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저장한다.쿠키 값 변조 -> 예측

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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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13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3~4주차 분량 : Ch.11 ~ Ch.15 기간 : 22.5.21 ~ 22.6.4 Ch.13 서브클래싱과 서브타이핑 상속의 용도 타입 계층 구현 코드 재사용 타입 계층 구현 부모 클래스는 일반적인 개념을 구현하고 자식

2022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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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교착 상태

교착상태 프로세스 자원 사용 순서 자원 요청 : 필요한 자원을 요청하고,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 중이면 대기(block)한다. 자원 사용 : 프로세스가 요청한 자원을 획득하여 사용한다. 자원 해제 : 프로세스가 자원 사용을 마친 후 해당 자원을 되돌려준다. Bloc

2022년 6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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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12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3~4주차분량 : Ch.11 ~ Ch.15기간 : 22.5.21 ~ 22.6.4다형성(Polymorphism)그리스어에서 '많은'을 의미하는 'poly' + '형태'를 의미하는 'morph'의 합성어로 많은 형태를 가질 수

2022년 5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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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10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Ch.6 ~ Ch.10 기간 : 22.5.15 ~ 22.5.21 Ch.10 상속과 코드 재사용 DRY 원칙 중복 코드 : 요구사항이 변경됐을 때 두 코드를 함께 수정해야 하는 코드 중복 코드는 변경을 방해

2022년 5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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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9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Ch.6 ~ Ch.10 기간 : 22.5.15 ~ 22.5.21 Ch.9 유연한 설계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OCP)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

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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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8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6장 ~ 10장 기간 : 22.5.15 ~ 22.5.21

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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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6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6장 ~ 10장 기간 : 22.5.15 ~ 22.5.21 Ch.6 메시지와 인터페이스 클래스는 도구에 불과하다. 애플리케이션은 클래스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닌 메시지를 통해 정의된다. 객체지향 애플리

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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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5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 분량 : 1장 ~ 5장 기간 : 22.5.7 ~ 22.5.14 Ch.5 책임 할당하기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책임에 초점에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책임을 할당할지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책임 할당 과정은 일

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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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4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 분량 : 1장 ~ 5장 기간 : 22.5.7 ~ 22.5.14 Ch.4 역할, 책임, 협력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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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3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분량 : 1장 ~ 5장기간 : 22.5.7 ~ 22.5.14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핵심은 역할(role), 책임(responsibility), 협력(collaboration)이다.객체지향의 본질은 협력하는 객체들의

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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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2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분량 : 1장 ~ 5장기간 : 22.5.7 ~ 22.5.142장 전체 예제 코드요약의존성의 양면성에 대하여상속과 합성추상화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결정한 후 어떤 속성과 메서드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다.진

2022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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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Ch.1

분량 : 1장 ~ 5장기간 : 22.5.7 ~ 22.5.14Ch.1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 인 듯 하다.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캡슐화의 중요성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개발자 공동체가 동일한 프로그래밍 스타일과 모델을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2022년 5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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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가 아닌 과정에 몰입하라

우리 가진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애당초 모든 면에서 가치를 인정받기란 불가능하다. 그래서 평가가 아닌 과정에 몰입해야한다. 평가는 나중의 일이고 과정은 현재의 일이다. 과정에 집중한다는건 결국 오늘 할 일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일이다. 가령 취업을 하고 싶다면

2022년 5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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