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건문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이 만족됐을 때 특정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 "~~~하다면 ~~를 해라"
const a = 1;
if (a + 1 === 2) {
console.log('a+1이 2입니다.');
}
//a+1이 2입니다.
이때 a가 0이면 콘솔에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을 것
if문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멘 특정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if(조건) {
코드;
}
조건이 만족됐을 때 실행시킬 코드가 {}로 감싸져 있는데 이를 코드 블록이라고 한다.
만약 조건이 true가 된다면 우리가 지정한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고, false가 된다면 코드가 실행되지 않는다.
다른 블록 범위에서는 똑같은 이름으로 선언할 수 있다.
const a = 1;
if (true) {
const a = 2;
console.log('if문 안의 a 값은 ' + a);
}
console.log('if문 밖의 a 값은 ' + a);
//"if문의 안의 a 값은 2"
//"if문 밖의 a 값은 1"
: ~~하다면 ~~하고, 그렇지 않다면 ~해라
const a = 10;
if (a > 15) {
console.log('a 가 15 큽니다.');
} else {
console.log('a 가 15보다 크지 않습니다.');
}
//a 가 15보다 크지 않습니다.
특정 조건이 만족할 때와 만족하지 않을 때 서로 다른 코드를 실행해야 된다면 if-else구문 사용
: 여러 조건에 따라 다른 작업을 해야 할 때 사용
const a = 10;
if (a === 5) {
console.log('5입니다!');
} else if (a === 10) {
console.log('10입니다!');
} else {
console.log('5도 아니고 10도 아닙니다.');
}
//10입니다!
const device = 'asdsa';
switch (device) {
case 'iphone' :
console.log('아이폰');
break;
case 'ipad':
console.log('아이패드!');
break;
case 'galaxy note':
console.log('갤럭시 노트!');
break;
default:
console.log('모르겠네요..');
}
특정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각 case에서 실행할 코드를 작성하고 맨 마지막에 break;를 해주어야 한다.
break를 하지 않으면 다음 case의 코드까지 실행해버림.
맨 아래의 default는 device 값이 우리가 case로 준비하지 않은 값일 경우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