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37장 Set과 Map

황상진·2022년 8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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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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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과 Map

Set

  •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 생성

  • set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객체가 생성된다.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받아 set객체를 생성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iterable

  • String
  • Array
  • TypedArray
  • Map
  • Set
//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array.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요소 개수 확인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하면 된다.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 이렇게도 사용가능한데 중복된 값은 무시된다.
console.log(set); // Set(2) {1, 2}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console.log(set); // Set(7) {1, "a", true, undefined, null, {}, []}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는 요소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불리언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요소 삭제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요소 일괄 삭제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메서드를 사용하면 된다.
  • clear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요소 순회

  • set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첫번째와 두번째 인수가 같은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해서이다. (Array.prototype.forEach는 두번째 인수로 인덱스를 전달받지만, set은 순서에 의미가없기때문에 인덱스를 받지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교집합, 차집합, 합집합 등을 구현할수 있다.

교집합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이렇게도 가능하다...신기하구먼..
/*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이렇게도 할수 있음...진짜간단행
/*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차집합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 이렇게도 할수있다..
/*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 this가 subset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 (!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이렇게도 가능하다.. 신기한 자바스크립트의 세계..
/*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 객체는 키로 사용할수 있는 값이 문자열 또는 심벌 값 이지만, map은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지만 map은 이터러블이다.
  • 객체는 요소의 개수를 length로, map은 size메서드로 확인할 수 있다.

Map 객체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전달하지않으면 빈 map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요소 개수 확인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요소 추가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객체를 반환한다. 그래서 set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요소 취득

  • get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없다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has 메서드는 불리언값을 반환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요소 삭제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값을 반환한다.
  • delete 메서드에는 삭제하려는 키값을 인수로 전달해야한다.
  • delete는 불리언값을 반환하기때문에 add처럼 여러개를 붙여서 사용할수 없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요소 일괄 삭제

  • clear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 forEach메서드에 콜백함수를 인수로 넣어주게 되는데, 콜백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현재 순회중인 value, 현재 순회중인 key, 현재 순회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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