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기본코틀린은 모바일 개발, 특히 안드로이드 앱 분야에서 필수처럼 사용되고 있다. 코틀린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코틀린 문법을 익히고, 여러 사례를 통해 적용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아키텍쳐, 자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코틀린은 이전 프로그래밍
부스트코스 코틀린 프로그래밍 기본1 2장.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함수의 선언fun sum(a: Int, b: Int): Int{//최상위 함수 return a + b}=>fun sum(a: Int, b: Int): a + b이렇게 줄여서 쓸 수 있음default 값초기값을 함수에 미리 주면, 인자로 전달 안받았을 때 사용!인자
{람다 함수에 사용할 매개변수 -> 반환할 식}\* 자료형을 추론할 수 있게 써야 표현된다!\*\*\* 반환 자료형이 없는 경우: () -> Unit매개변수가 하나인 경우: (Int)->Int\*\*val greet: () -> Unit = {println("Hello
⭕뷰 바인딩: 안드로이드 아키텍쳐 구성요소로서 앱 모듈별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뷰 바인딩을 사용하면 뷰와 상호작용하는 코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특징: 🛫 레이아웃 xml 파일과 연결되는 바인딩 클래스가 자동으로 설계되어 만들어진다.🛫 클래스의 멤
3주차 미션ActivityActivity의 정의\[Activity](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app/Activity?hl=ko) 클래스는 Android 앱의 중요한 component.활동이 실행되고
: 하나의 Activity가 생기고, 작동하며, 없어지는 Cycle생명주기를 올바르게 활용해야 좋은 앱을 만들 수 있다.:Activity가 처음 생성되었을 때 호출딱 한번만 호출!화면이 회전되면 Activity가 다시 생성되는 것ㅇ로 인식하여, 이때는 호출될 수 있음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치면,내 정보를 공개해버린다. 크크에러 났던 부분:인텐트 선언 잘 해놨는데도 계속 unresolved reference라고 뜰 때,build.gradle(Module)에추가해주면 된다.왜그런진 모르겠다.
생명주기를 활용하여 메모장 앱을 만들어보아요 1. 화면 구성 1. 메모 화면 (Main Activity) EditText와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 Button을 만들어준다. 실행 화면 2. 확인 화면 (Checking Activity) TextView에 메모
우선 New 버튼 만들어놓고 기능이 없었어요. New 버튼을 누르면 메모 확인하는 화면에서 작성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일단 텍스트뷰를 늘려봅니다. 3개 정도면 충분할 듯 하네요. 머릿속으로는 먼저 입력한 메모를 text1에 저장해놓고.. 그 다음 입력한 메모는
프로세스: 프로세서에 의해 동작하고 있는 프로그램스레드: 단위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 할당의 단위=> 자원은 프로세스 단위로 받고, 작업/스케줄링은 스레드 단위로 진행한다.=> 스레드는 코드, 데이터, 파일을 공유함스레드는 한 프로세스 내에서 작동하는 실행 흐름 단위
🎈 구현할 내용을 정리해보아요 타이머 앱 start, stop 버튼도 만들어볼겁니다. 시간이 흐를때마다 TextView 업데이트해서 남은 시간 표시하기 타이머 시간 설정할 수 있는 EditText도 만들어야겠어요. 설정한 시간 (예: 30초)가 지나면 화면에 타이머
코틀린 코틀린!데이터베이스(Database, DB)란? : 데이터의 저장소.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란?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계층형, 망형, 관계형 DBMS 중 대부분의 DBMS가 테이
main activity \- recyclerView 로 메모들 확인즐겨찾기(sharedPreference)즐겨찾기 버튼memo activity \- edit text 메모 입력RoomDB 이용해서 메모 데이터 저장문제..: JSON 형태로 리스트 저장Gradle에
https://developers.kakao.com/Android 플랫폼 등록🔑 Gradle >🔑 manifest >추가하기🔑 settings.gradle>다른 방법도 있는 것 같던데,나는 우선 MainActivity에keyHash 변수를 만들었다.이 상
https://www.youtube.com/watch?v=VrFnJvcBXm4&list=PLYlZbv3fX7WvaWMB9zRgbO7Hzf3MRgrIf&index=18다음 영상과 교재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모듈을 생성하고 빌드 gradle 수정실습 파일 복사ma
SharedPreferences는 안드로이드에서 Map과 같이 key-value 방식으로 간단하게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다.SharedPreferences의 장점은 구현이 쉬우면서 app이 재부팅되도 데이터가 유지된다는 점이다.하지만 앱을 삭제할 시에 데이터들이 삭제
Retrofit은 앱 개발 시 서버통신에 사용되는 HTTP API를 자바, 코틀린의 인터페이스 형태로 변환해 안드로이드 개발 시 API를 쉽게 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HTTP API가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 Retrofi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HT
1편과 이어지는 2편 글임1편🙊https://velog.io/@maddie/Android-카카오-로그인-화면-구현하기이전 글에서 카카오 로그인 화면 구현과 기능에 필요한 기본 설정을 해주었다.카카오 로그인만 해서 되는게 아니라, 프론트에서 카카오 서버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