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체제 개요(1)
KOCW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 > 운영체제 > 1. 운영체제 개요(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트트웨어 계층
운영체제의 목적
-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동시 사용자/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
-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OS가 대행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 CPU, 메모리, I/O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 효율성: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 형평성: 특정 사용자/프로그램의 지나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을 보호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 컴퓨터 내부: CPU, 메모리
- I/O 디바이스: 디스크,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 등
운영체제의 기능
- CPU 스케줄링: 메모리에 올라가 있는 프로그램에 CPU 사용권을 배치 및 회수
- 메모리 관리: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서 쓸 것인가
- 디스크 스케줄링: 디스크에 들어온 요청을 어떤 순서로 처리할까
- 인터럽트, 캐싱: 빠른 CPU와 느린 I/O 장치간 속도차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프로세스의 상태
- 프로세스: 실행 중인 프로그램
- 프로그램
- Interactive Application: I/O가 자주 발생하는 프로그램
- Scientific Application: I/O가 적게 발생하는 프로그램
- 큐를 만들어서 CPU를 쓰려고 하는 프로그램을 담아 놓고, 기계어를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