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javascript | 숨참고 deep dive (19) Prototype

Lumpen·2023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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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아니어서
객체지향이 아니라고 하지만
효율적이며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지니고 있다

ES6 에서 도입된 class 문법은 프로토타입 기반의 문법적 설탕으로 함수이며,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 모두 프로토타입 기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만
동일하게 동작하지는 않는다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보다 엄격하며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도 제공한다
따라서 단순한 문법적 설탕으로 보기보다는 새로운 객체 생성 매커니즘으로 보는 것이 좋다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은 객체다
원시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은 모두 객체다 (함수, 배열, 정규표현식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객체지향은 실세계의 실체 (사물이나 개념)을 인식하는 철
학적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접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실체는 특징이나 성질을 나타내는 속성 (property)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실체를 인식하거나 구별할 수 있다

다양한 실세계의 속성 중 관심있는 (사용하려는) 속성만 추려내는 것을
추상화라고 한다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를
객체라고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생각한다
객체는 상태와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라고 할 수 있다

각 객체는 고유의 기능을 갖는 독립적 부품으로도 볼 수 있지만
다른 객체와의 관계성을 가질 수 있다
다른 객체와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다
다른 객체의 데이터와 동작을 상속받아 사용하기도 한다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물려받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막는다
중복을 막는 방법은 기존 코드를 재사용 하는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위와 같이 작성한 생성자 함수는
모든 인스턴스에서 .getArea() 메서드를 새로 생성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메모리를 불필요하게 낭비한다

프로토타입 상속을 통해서 위와 같은 메모리 낭비를 제거할 수 있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위와 같이 prototype 에 할당하면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부모) 객체 역할을 하는 Circle prototype 의
모든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즉 자신의 radius 만 새로 생성하고 .getArea() 메서드는 공유하게 된다

프로토타입 객체

프로토타입 객체(프로토타입) 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근간을 이루는
객체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제공한다
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다 (null 인 경우 가장 상위 객체)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prototype]] 내부 슬롯 역시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자신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할 수 있고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할 수 있다


출처: 넥스트리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Prototype]] 내부 슬롯) 에 간접 접근할 수 있다

__prototype__ 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내부 슬롯은 프로퍼티가 아니다
접근자 프로퍼티 자체적으로는 값([[Valu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를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으르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인
[[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인 __prototype__ 는
접근자 함수인 getter/setter 함수를 통해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인
프로토타입으 취득하거나 할당한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getter 함수인 [[Get]] 이 호출된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할당하면
setter 함수가 호출된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된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닌
Object.prototype 의 프로퍼티다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있다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계층 구조인 프로토타입 체인에 묶여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프로토타입의 종점인 프로토타입의 최상위 객체는 Obejct.prototype 이며
이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모든 객체에 상속된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기 위해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이유는 상호 참조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const parent = {};
const child = {};

child.__proto__ = parent;
parent.__proto__ = child; //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위 경우 서로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비정상적인 체인이기 때문에
에러를 발생시킨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한다
프로토타입 검색 방향이 한 방향으로만 (상위 객체로만) 흘러야 한다
위 예제는 순환 참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고 교체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에서 직접 사용되는 방식은 권장되지 않는다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 ES5 까지 ECMAScript 사양에서 비표준이었다
ES6 부터는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하지만 코드 내에서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모든 객체가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는 없다
Object.prototype 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따라서 __prototype__ 접근자 프로퍼티 대신
프로토타입 참조를 취득할 때는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하고
프로토타입을 교체하고 싶은 경우에는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각 PrototypeOf 메서드는 Object.prototype.__prototype__ 의 getter/setter 메서드와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한다
각각 ES5(get)와 ES6(set) 에서 도입되었다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한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Person 생성자 함수는 me 객체를 생성했다
me 객체는 프로토타입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me 객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지만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인 Person.prototype 에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있다
따라서 me 객체는 프로토타입인 Person.prototype 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의 const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이때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프로토타입이 존재한다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 없다

const obj = {}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ECMAScript 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Ojbec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거나
undefined, null 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내부적으로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aete 를 호출하여
Obej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으로 갖는 빈 객체를 생성한다

추상 연산은 ECMAScript 사양에서 내부 동작 구현 알고리즘을 표현한 것이다


// 인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OrdinaryObjectCraete 를 호출하여 빈 객체 생성
let obj = new Ojbect();
console.log(obj); // {}

// new.target 이 undefined 나 Object 가 아닌 경우
// 인스턴스 -> Foo.prototype -> Object.prototype 순으로 체인 생성
class Foo extends Object {}
new Foo(); // Foo {}

// 인수가 전달된 경우에는 인수를 객체로 반환한다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Number {123}

객체 리터럴이 평가될 때는 다음과 같이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퍼티를 추가하도록 정의되어 있다

Object 생성자 함수 호출과 객체 리터럴의 평가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new.target 의 확인이나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처리 등 세부 내용이 다르다

함수 객체는 차이가 더 명확하다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함수는 렉시컬 스코프를 만들지 않고
전역 함수인 것 처럼 스코프를 생성하며 클로저도 만들지 않는다
하지만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해보면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 Function 생성자 함수가 아닌 함수 선언문으로 생성
function foo() {}

// 그럼에도 foo 의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foo.constructor == Functi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하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도 생성자 함수를 갖는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며
prototype.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을 이룬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아니다
큰 틀에서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생성 과정에만 미묘한 차이가 있을 뿐 동일한 특성을 갖는다
함수도 생성 과정과 스코프, 클로저 등의 차이가 있지만 결국 함수이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생성자 함수를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한 개체를 생성자 함수로 생각해도 무리는 없다

객체 리터럴 - Object - Object.prototype
함수 리터럴 - Function - Function.prototype
배열 리터럴 - Array - Array.prototype
정규표현식 리터럴 - RegExp- RegExp.prototype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모든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Object.create() 메서드롸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객체들도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블어 생성된다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생성자 함수는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로 구분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constructor 와 non-constructor 의 구분에서 본 것 같이
내부 메서드 [[Constructor]] 를 갖는 함수 객체는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constructor 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constructor: f}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const Persom = name => {
	this.name = name;
}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 (non-constructor) 는 프로토타입이 생성되지 않는다

함수 선언문은 런타임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먼저 실행된다
따라서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된 Person 생성자 함수는 어떤 코드보다 먼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된다
이 때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오직 constructor 프로퍼티만을 갖는 객체다
프로토타입도 객체이고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을 가지므로
프로토타입도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포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아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는 자신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로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되며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언제나 Object.prototype 이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일반 함수와 마찬가지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다

전역 개체는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다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에서 window, node 에서 global 객체를 의미한다
전역 객체는 표준 빌트인 객체들과 환경에 따른 호스트 객체
그리고 전역 변수와 전역 함수를 프로퍼티로 갖는다
Math, Reflect, JSON 을 제외한 표준 빌트인 객체는 모두 생성자 함수다

표준 빌트인 객체인 Object 도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이며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된다

이처럼 객체가 생성되기 이전에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은 이미 객체화되어 존재한다
이후 생성자 함수 또는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프로토타입은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생성된 객체는 프로토타입을 상속받는다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 리터럴을 평가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한다
이때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즉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const obj = {x: 1}; 

객체 리터럴이 평가되면 추상 연산에 의해 Object 생성자 함수와
Object.prototype 과 생성된 객체 사이에 연결이 만들어진다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으로 갖게 되며
Object.prototype 을 상속받는다
obj 객체는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 등을
소유하지 않지만 자신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 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상속 받는다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 생성자 함수를 인수 없이 호출하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리터럴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가 호출된다
이 때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객체 리터럴로 생성되는 객체와 동일한 구조를 갖게 된다
객체 리터럴 방식과의 차이는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에 있다
객체 리터럴 방식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지만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빈 객체를 생성 후 프로퍼티가 추가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가 호출된다
이 때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다
즉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위 코드가 실행되면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 있는 객체와
생성된 객체 사이에 연결이 만들어진다

표준 빌트인 객체인 Object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은 다양한 빌트인 메서드
(hasOwnProperty) 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 Person 과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입
Person.prototype 프로퍼티는 constuctor 뿐이다

프로토타입 Person.prototype 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하위 객체가 상속받을 수 있도록 구현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객체다 따라서 일반 객체와 같이 프로토타입에도 프로퍼티를 추가/삭제할 수 있다
추가/삭제된 프로퍼티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즉각 반영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I'm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t you = new Person('Kim')

me.sayHello() // Hi! I'm Lee
you.sayHello() // Hi! I'm Kim

prototype 은 상속을 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체인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hasOwnProperty('me')) // true

Person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prototype 의 메서드인
hasOwnProperty를 호출할 수 있다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Person.prototype 이므로 Object.prototype 을 상속받아
hasOwnProperty 를 호출할 수 있는 것
따라서 Person.prototype 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언제나 Object.prototype 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 포함)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프로토타입을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검색은 최상위 프로토타입인 Obejct.prototype 까지, Obejct.prototype 에도 없다면
undefined (error 발생하지 않음)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고 한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상속을 구현하는 매커니즘이다

위의 me 객체에서 hasOwnProperty() 메서드 호출 시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의 this 에는
me 객체가 바인딩 된다

call 메서드는 this 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하면서 함수를 호출한다
위 예제에서는 this 로 사용할 me 객체를 전달하면서
Object.hasOwnProperty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으로 보면된다

프로토타입의 최상위 객체는 언제나 Object.prototype 이다
따라서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 을 상속받고
Obje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라고 한다
즉 Object.prototype 의 프로토타입,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은 null 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검색한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이라고 할 수 ㅣㅇㅆ다

프로퍼티가 아닌 식별자는 스코프 체인에서 검색한다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me.hasOwnProperty('name'); 의 경우
먼저 스코프 체인에서 me 식별자를 검색한다
me 식별자를 전역에 선언했으므로 전역 스코프에서 검색된다
me 식별자 검색 후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스코프 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별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function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 생성자 함수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인스턴스 메서드
me.se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2')
}

me.sayHello() // hi2 출력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에 가려지고
인스턴스 메서드가 호출된다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를 인스턴스 프로퍼티라고 부른다

위의 예제에서 인스턴스 메서드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한 것으로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에 덮어쓴 것이 아니다
이처럼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을 프로퍼티 섀도잉 이라고 한다

오버라이딩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
메서드의 동작을 재정의한다
오버로딩은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이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arguments 객체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는 있다

프로퍼티를 삭제하는 경우에도 호출과 마찬가지다

delete me.sayHello;

me.sayHello() // hi

위 경우 인스턴스 메서드를 삭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호출된다
상속받은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하위 객체에서 삭제할 수 없다
다시말헤 get 엑세스는 허용되지만 set 엑세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삭제 하려면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 한다

프로토타입의 교체

프로토타입은 임의의 다른 객체로 변경할 수 있다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면 객체 간의 상속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

function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 생성자 함수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
    	sayHello() {
        	console.log('hi')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이처럼 프로토타입에 객체 리터럴을 할당하면
Pers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객체 리터럴을 이용해 교체한 것이다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가 없다
constructor 프로퍼티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토타입 생성 시 암묵적으로 추가한 프로퍼티다
따라서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검색하면 Person 이 아닌 Object 가 나온다

이처럼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면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된다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 연결을 되살릴 수 있다

function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 생성자 함수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
      	constructor: Person,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함수간 연결 생성
    	sayHello() {
        	console.log('hi')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false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인스턴스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또는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 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다른 임의의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이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은
이미 생성된 인스턴스 (객체) 의 프로포타입을 교체하는 것이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할 객체
const parent = {
	sayHello() {
    	console.log('new hi')
    }
}

// 아래 두 코드는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prent 객체로 교체한다
// 두 코드는 동일하게 동작한다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me.__proto__ = parent; 

me.sayHello() // new hi

위 예제도 마찬가지로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의 연결이 파괴된다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 이 아닌 Object 가 된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는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와
미묘한 차이가 있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는 Person.prototype 프로퍼티가
교체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는 Person.prototype 프로퍼티가
교체된 프로토타입을 가리키지 않는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도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간 연결을 되살릴 수 있다

const parent = {
  	constructor: Person,
	sayHello() {
    	console.log('new hi')
    }
}

프로토타입 교체를 통한 상속 변경은 번거롭기 때문에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직접 상속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다
또는 ES6 에서 도입된 class 를 사용하면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상속 관계를 구현할 수 있다

instanceof 연산자

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
instanceof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로
좌변에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 우변에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는다
우변의 피연산자가 함수가 아닌 경우 TypeError 가 발생한다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

프로토타입 교체로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 간 연결이 파괴되었을 경우
me 가 Person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라고 해도
instanceof 연산 결과는 false 로 평가된다

연결이 파괴된 경우 me 객체는 Object.prototype 상에 존재하기 떄문에
Person.prototype 에서는 false 가 반환된다

교체할 객체를 Person.prototype 에 바인딩하면 true 로 평가된다

instanceof 연산자는 프로토타입의 const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에 바인딘됭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따라서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 연결이 파괴되어도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와 프로토타입 간 연결은 파괴되지 않으므로 instanceof 연산은 아무 영향을 받지 않는다

직접 상속

Object.craete 에 의한 직접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Object.create 메서드도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한다

Obejct.create 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에는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를 전달한다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로 이루어진 객체를 전달한다
이 객체의 형식은 Object.defineProperties 메서드의 두 번째 인수와 동일하다
두 번째 인수는 옵션

@param {Obejct} prototype //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
@param {Object} [propertiesObject] //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
@returns {Object} // 지정된 프로토타입 및 프로퍼티를 갖는 새로운 객체

Object.create(prototype[, propertiesObject])

Object.create 메서드는 첫 번째 매개변수에 전달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객체를 생성한다
즉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현하는 것이다

  • new 연산자 없이 객체 생성 가능
  •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다

참고로 Object.prototype 의 빌트인 메서드인
Object.prototype.hasOwnProtperty
Object.prototype.isPrototypeOf 등은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인 Object.prototype 의 메서드임으로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호출할 수 있다

ESLint 에서는 Object.prototype 의 밀트인 메서드를 객체가 직접 호출한ㄴ 것을 건장하지 않는다
Object.create 메서드를 통해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하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토타입 종점에 위치하는 객체는 Object.prototype 의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에러를 발생시킬 위험을 없애기 위해
Object.prototype 의 빌트인 메서드는 .call() 메서드를 사용하여 간접 호출하는 것이 좋다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protot 에 의한 직접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에 의한 직접 상속은 여러 장점이 있다
하지만 두 번째 인자로 프로퍼티를 정의하는 것은 번거롭다
ES6 에서는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직접 상속을 구현할 수 있다

const myProto = {x: 10}
const obj = {
	y: 20,
  __proto__: myProto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static)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말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prototype 메서드
Person.prototype.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

//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 prop'

// 정적 메서드
Person.staticMethod = function () {
	console.log('static method')
}

const me = new Person('Lee')

Person.staticMethod() // static method

me.staticMethod() // TypeError

인스턴스는 정적 메서드와 프로퍼티를 참조/호출할 수 없다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가
아니므로 인스턴스로 접근할 수 없다

만약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 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메서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할 수 있다
인스턴스가 호출한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 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인스턴스를 참조할 피료가 없다면 정적 메서드로 변경하여도 동작한다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사용 가능하다

function Foo () {}

Foo.prototype.x = function () {
	console.log('this 를 사용하지 않은 프로토타입 메서드')
}

const foo = new Foo()

foo.x() // this 를 사용하지 않은 프로토타입 메서드

Foo.x = function () {
	console.log('x 를 정적 메서드로 할당')
}

Foo.x(); // x 를 정적 메서드로 할당

MDN 과 같은 문서에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와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메서드를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표기법만으로도 정적 프로퍼티/메서드와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메서드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key in object

object 안에 key(문자열) 이 있는지 확인하여 boolean 값으로 반환
대상 객체뿐 아니라 해당 객체가 상속받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하므로 주의

in 연산자 대신 ES6 에 도입된 Reflect.has 메서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동작은 같다

Object.prototype.hasWonProperty 메서드

Object.prototype.hasWon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하면
대상 객체의 고유 프로퍼티 키 인 경우에만 true 를 반환한다

object.hasOwnProperty(key)

프로퍼티 열거

for in 문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for in 문은 객체의 프로퍼티 개수만큼 순회하며 변수 선언문에서 선언한 변수에
키를 하나씩 할당한다

for in 문은 in 연산자와 마찬가지로
대상 객체 뿐만 아니라 상속받은 프로토타입 내 모든 프로퍼티를 열거한다

하지만 toString 메서드 같이 열거할 수 없도록 정의되어있는 프로퍼티는 제외된다

Object.prototype.string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 의 값이 false 이기 떄문이다

for in 문은 [[Enumerable]] 의 값이 true 인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프로퍼티 키가 Symbol 일 경우도 열거하지 않는다

for in 문은 프로퍼티 열거 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배열에는 for, for of, 배열함수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Object.keys/values/entries

Object.keys 는 객체의 모든 키를 배열 형태로 반환하며 순서가 보장된다
ES8 에 도입된 values 는 객체 내의 모든 값을
entries 는 키와 값의 쌍을 배열에 담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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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돌이 생활을 하는. 실업자는 아니지만, 부랑 생활을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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