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프로젝트 일정 큰 그림

최민수·2023년 6월 1일
0

[개발] Java Spring

목록 보기
17/18

2023.2.20 부터 진행하고 있는 백엔드 부트캠프 [멋쟁이 사자처럼] 에서 5.17 ~ 6.17 한 달에 걸쳐 협업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본격적인 프로젝트 시작은 5.22 부터였으며 그 전에는 팀원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지, 그리고 연락 가능 시간, 그라운드 룰 정하기, 깃 커밋 컨벤션 정하기 등 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작업들을 했다.

일정 조율은 Notion 툴의 Kanban board로 직관적이고 쉽게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작업을 표시할 수 있도록 했고 API 명세서, 회의록을 작성하여 길을 잃는 팀원들이 없게끔 시스템을 구축했다.

큰 일정의 그림은 이러했다.

프로젝트에 쓸 수 있는 시간은 4주. 기획과 개발, 배포, 회고까지 시간이 매우 촉박한 일정이었다. 따라서 바쁘게 움직여야 햇다.

첫 1주는 기획, 둘째 주와 셋째 주는 개발, 그리고 마지막 주는 최종 배포와 회고, 발표 정리를 계획했다.
개발에 있어서는 2주의 시간은 생각보다 한 호흡으로 길 수 있다고 판단하여 스프린트를 2개로 나누어 진행하기로 했다.

첫번째 스프린트는 프로젝트의 핵심 기능인 챌린지커뮤니티 기능을 완성하고 첫번째 배포, 그리고 이에 대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나누는 팀 회고를 진행하기로 했다.

두번째 스프린트는 프로젝트의 나머지 기능인 채팅, 회원 인증 기능, API로 오픈 데이터 가져오기 등을 완성하고 두번째 배포, 회고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리고 마지막 주는 최종 리팩토링과 배포를 진행하며 최종 발표를 준비하는 일정이었다.


현재 6.1 상태는 스프린트 첫 주차로 생각보다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팀원 4명이 핵심 기능 챌린지커뮤니티 기능을 두명씩 맡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깃헙 브랜치를 각각 challenge, community 로 파서 PR을 날리는 식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합쳐진 브랜치는 우선 dev 브랜치로 모으고, 충돌이 없고 모두가 확인하면 main 브랜치로 합치는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획 과정에서 이용한 툴과 아이디어, 개발 과정에서의 Trouble shooting, 그리고 후기는 다음 글에 적어보도록 하겠다.

profile
CS, 개발 공부기록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