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팀원들과 백엔드팀과의 만남

데브코스 프론트엔드 4기 과정의 최종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인원은 프론트엔드 3명, 백엔드 3명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진행한다. 백엔드팀과 본격적인 만남을 가지기 전에 프론트팀끼리 선호하는 기술스택에 대해서 회의를 한 적이 있었는데 next.js 도입과 관련된 주제가 나왔었다. 아무래도 next.js를 제대로 공부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미리 사전공부의 필요성을 느꼈었다. 인강을 구입해서 next.js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익혔지만 이를 제대로 프로젝트에 녹여낼 수 있을 지는 우려가 되었다. 이후 백엔드 팀과의 첫 만남이 있었는데 다들 자신의 의견 피력을 잘하고 한명 한명의 의견을 소중히 하는 마음이 느껴져서 프로젝트의 시작이 매우 좋다고 느껴졌다. 이 부분이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잘 유지되었으면 좋겠다.(F6 최고)

기획에서의 느낀점

2차팀 프로젝트에서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목표로 서비스를 완성했었다. 그 경험을 토대로 3차팀에서도 처음에는 지속가능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기획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게 좋을지 기술적인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둬야할지에 대한 갈등이 있어서 생각을 많이 해봤다. 이 갈등에 대한 해결점을 찾기 위해 선호하는 프로젝트 기획에서 어떤 아이디어들을 추가하면 백엔드팀의 기술도전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봤다. 팀원들 모두 그 해결책들을 생각해오니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고 프론트팀, 백엔드팀 서로를 배려하며 프로젝트 기획을 결정할 수 있었다. 결정된 프로젝트는 바로 물물교환 서비스다. 기존의 당근, 번개장터와는 다르게 가치가 떨어진 또는 유행이 지난 물건들을 오직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다.또 새로운 기술(next.js, tailwind CSS, msw)들을 많이 접하는 프로젝트이므로 서비스 경험보다는 기술적인 배움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이 결정을 현재 프로젝트에서 원활하게 진행중이다.

디자인에서 느낀점

기획이 완성되고 디자인을 약 3일정도 할애하여 완성했다. 데브코스내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따로 디자이너가 없기 때문에 디자인에도 참여해야한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보여지는 UI가 중요하다보니 어느정도 부담감이 있었지만 피그마로 작업을 하면서 나름 흥미로웠다.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편할지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그 부분이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사용자 친화적인 관점을 갖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 디자인을 완성한 후 프론트, 백엔드 팀원들에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피드백을 요청했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좀 더 편하게 디자인을 수정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하니 어떤 부분들을 컴포넌트로 만들어야할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어서 의미있었다.

10월은 최종 프로젝트 기획, 디자인 작업에 시간을 거의 할애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기획에 참여하니 사용자 친화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다음은 개발 영역에서의 나의 목표를 적어보았다.

프로젝트에서의 목표

  • 코드리뷰 적극적으로 하기
  • msw를 도입해서 미리 api 로직 구현하고 연결해보기
  • shadcn/ui와 tailwind 사용에 익숙해지기
  • next.js를 사용하면서 웹의 변천사와 트렌드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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