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Dive]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link717·2022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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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D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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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Symbol?

심벌(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이처럼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33.2 심벌 값의 생성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이 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언뜻 보면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등의 생성자 함수와 달리 new 연산자를 호출하지 않는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지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다.

/*
1. 심벌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2.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된다.
   즉,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
const 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symbo12 = Symbol('mySymbol');

console.log(symbol1 === symbo12); // false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이를 통해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onsole.log(!!mySymbol); // true
  • Symbol.for: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Symbol.keyFor: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로 새로운 값을 생성하고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므로 keyFor라는 메서드로 검색이 가능하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ymbol.keyFor(s1)); // 'mySymbol'

//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했기 때문에 전연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아 keyFor라는 메서드로 검색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mySymbol');
console.log(Symbol.keyFor(s2)); // undefined

🌼33.3 심벌과 상수

어떤 데이터 구조를 만들 때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때 문제는 값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값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응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는 enum을 지원하지 않지만 Symbol과 Object.freeze 메서드를 사용하면 enum을 만들 수 있다.

const Direc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키를 심벌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프로퍼티에 접글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1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const obj = {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여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
const symbolKey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 // 1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33.7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 부른다.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출처: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이웅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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