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친화 웹] UI/UX (2)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Figma

선정·2022년 6월 28일
0

Today I Learned

  •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 Figma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에서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구조를 잡기 위한 것으로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구성된다.

와이어프레임의 품질 수준을 전문용어로 피델리티(fidelity)로 표현하며 3가지 레벨(Low, Middle, High)로 나뉜다.

이미지 출처 : mentormate

1. Low Fidelity Wireframe (Lo-Fi Wireframe)

  • 손으로 빠르게 그린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수정이 용이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때 좋음

2. Middle Fidelity Wireframe (Mid-Fi Wireframe)

  • Lo-Fi 수준에서 보기 좋게 다듬은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해당 페이지가 어떻게 작동하게 될지 예상할 수 있음

3. High Fidelity Wireframe (Hi-Fi Wireframe)

  • 완성본에 가까운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목업에 가까운 형태로, 시간도 많이 들고 수정도 어렵기 때문에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는 목적과는 맞지 않아 Hi-Fi한 수준까지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음

프로토타입

최종 제품과 거의 흡사하게 구현하며, 페이지 이동과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와이어프레임과 마찬가지로 프로토타입도 3가지 피델리티 레벨로 나뉜다.


이미지 출처 : mentormate

1. Low Fidelity Prototype (Lo-Fi Prototype)

  • 구체적인 내용 없이 간단한 상호 작용과 페이지 이동 정도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수준의 프로토타입
  • 빠지거나 어색한 기능이나 페이지가 없는지 빠르게 확인 가능함

2. High Fidelity Prototype (Hi-Fi Prototype)

  • 최종 결과물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만든 프로토타입
  • 실제 제품과 거의 다름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성 테스트가 가능함
  • 개발 이전에 테스트를 통해 UI/UX 관련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음

3. Middle Fidelity Prototype (Mid-Fi Prototype)

  • Hi-Fi 프로토타입과 Lo-Fi 프로토타입의 완성도의 중간 수준의 프로토타입
  • 사용성 테스트를 하기위해서는 적어도 Mid-Fi 수준의 프로토타입을 작성해주는 것이 좋음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의 차이점 비교

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
작성 시기기획 단계개발 전 단계
작성 목적화면 구조 설계UI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특징정적동적
피델리티Low ~ Middle (High는 거의 작성하지 않음)Middle ~ High (Low는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음)

Figma

2016년 9월에 출시된 UI 디자인&프로토타이밍 툴로, 2021년 UI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이미지 출처 : https://uxtools.co/survey/2021


Figma 특징

  • 실시간 협업 가능
  • 다양한 환경 지원
  • 자동 저장 및 버전 관리 기능
  • 다양한 무료폰트 지원
  • 오토 레이아웃 기능
  • Hi-Fi 수준의 프로토타입 제작 가능

Figma 단축키 및 기능

기본 단축키

  • 복사하기 : Command + C
  • 붙여넣기 : Command + V
  • 잘라내기 : Command + X
  • 복제하기 : Command + D 혹은 Option 누른 상태로 드래그
  • 여러 요소 동시에 선택하기 : Shift 누른 상태로 클릭
  • 그룹으로 묶기 : Command + G
  • 프레임으로 묶기 : Command + Option + G
  • 그룹, 프레임 해제하기 : Command + Shift + G
  • 간격 측정하기 : 요소를 선택한 상태에서 Option 누르고 다른 요소에 마우스 올려놓기

오토 레이아웃

  • 오토 레이아웃 추가하기
    • 오토 레이아웃 적용할 요소 선택 → Shift + A
    • 오토 레이아웃 적용할 요소 선택 → DesignAuto layout 에서 + 버튼 선택
  • 오토 레이아웃 제거하기 : Shift + Option + A

컴포넌트

  • 단일 컴포넌트 생성
    : 컴포넌트로 만들 요소 선택 → Command + Option + K 혹은 상단 Create component 버튼 클릭
  • 컴포넌트 여러 개 생성
    : 컴포넌트로 만들 요소 모두 선택 → Create component 버튼 옆 드롭다운 클릭 → Create multiple component 선택
  • 상태를 가진 컴포넌트 생성
    : 컴포넌트의 상태로 만들 요소 모두 선택 → Create component 버튼 옆 드롭다운 클릭 → Create component set 선택
  • 컴포넌트에 상태 추가하기
    : 상태를 추가할 컴포넌트 선택 → 화면 우측 DesignProperties 에서 + 버튼 클릭 → Variant 선택 → 컴포넌트 하단에 생긴 보라색 + 버튼 눌러 상태 추가
  • 컴포넌트의 인스턴스 생성
    • 컴포넌트 복제하기 (Command + D 혹은 Option 누른 상태로 드래그)
    • 화면 좌측 Assets 탭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컴포넌트를 드래그하여 화면에 끌어다 놓기
profile
start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