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Lee Jun Hyeong·2022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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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리케이션

  •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선탑재 기본 앱(홈, 카메라, 전화, 브라우저 등)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일반 앱은 애플리케이션 스택에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스택 위에서 동작한다.
  • 선탑재된 기본 앱은 시스템 권한을 사용할 수 있고, 프로세스 우선순위를 높일 수 있는 차이가 있다.

    메모리가 부족하더라도 전화 앱이 중지되면 안되기 때문에 전화 앱은 우선순위가 높다.

📌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앱에서 액티비티를 시작할 때 생성자로 직접 액티비티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하진 않는다. 또 환경 설정에서 언어가 변경될 때 앱에서 해당 언어의 리소스를 직접 찾아서 가져오지 않는다.
  • 이렇게 필요한 여러 동작을 직접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 알아서 하기 때문이다.
  • 아키텍처 다이아그램을 보면 여러 Managers가 있는 걸을 확인할 수 있다. 이 Managers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의 역할을 한다.

    Activity Manager는 액티비티를 생성해서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하는 역할을 하고, Resource Manager는 리소스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 네이티브 C/C++ 코드 사용

  • 여러 Manager는 대부분 자바로 작성되어 있다.
  • 그 중 하드웨어 제어나 빠른 속도가 필요한 것들은 내부적으로 JNI를 연결해서 네이티브 C/C++ 코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JNI(Java Native Interface)

  • 자바 가상머신(JVM)위에서 실행되고 있는 자바코드가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플랫폼에 종속된 프로그램들) 그리고 C, C++ 그리고 어셈블리 같은 다른 언어들로 작성된 라이브러리들을 호출하거나 반대로 호출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이다.

사용 이유

  • 일부 하드웨어를 처리해야 하는 필요성
  • 매우 까다로운 프로세스의 성능 향상
  • Java로 다시 작성하는 대신 재사용하려는 기존 라이브러리

    Telephon Manager, Location Manager 등은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해서, Resource Manager는 리소스 테이블을 유지하고 접근할 때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 네이티브 C/C++을 사용한다.

📌 씬 클라이언트와 서버

  • Activity Manager가 클래스명인 ActivityManagerActivityManagerService로 쓰지 않는 이유
    • Activity Manager는 클라이언트인 ActivityManager와 서버인 ActivityManagerService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 외 각 종 Manager들도 마찬가지다
  • 서버 기능은 별도 프로세스인 system_server에서 실행된다. 앱 프로세스는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이다
  • 앱 프로세스는 컴포넌트 탐색, 액티비티 스택 관리, 서비스 목록 유지, ANR 처리 등을 직접하지 않는다.
  • 서버인 system_server프로세스에 모두 위임하고 컴포넌트 실행 등 최소한의 역할만을 한다.
  • system_server는 여러 앱을 통합해서 관리하는 통합 문의 채널이다.
  • 액티비티를 포함한 모든 안드로이드 컴포넌트는 system_server를 거쳐 관리되고 system_server에서 앱 프로세스에 다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 시스템 서비스 접근

  • 여러 Manager 서버는 시스템 서비스 형태로 존재한다. 그리고 앱에서 접근할 때는 Context의 getSystemServic(String name) 메서드를 사용한다. system_server라는 별도 프로세스에서 실행되므로 앱에서는 시스템 서비스에 접근할 때 Binder IPC를 이용한 프로세스 간 통신이 필요한다.

📌 안드로이드 런타임

  • 달빅 가상 머신은 자바/C/C++로 작성되어 있다. (롤리팝부터 달빅을 대체한 ART 적용) 레지스터 기반의 가상 머신으로 자바 가상 머신보다 명령이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다.

코어 라이브러리

  • 코어 라이브러리는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소스에서 위치가 /system/core이다. 커널을 래핑하거나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라이브러리

  • 여기서 라이브러리는 주로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를 이야기한다. 네이트 라이브러리에는 3가지 범주가 있다.
    • Bionic (커스텀 C 라이브러리 - libc)
    • Webkit/SQLite/OpenGL (같은 기능 라이브러리)
    • Surface Manager, Media Framework (각각 /system/bin/surfacefliger와 /system/bin/mediaserver 프로세스로 실행)

📌 리눅스 커널

  • 안드로이드 커널은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기능을 확장 패치한 것이다.

Binder IPC

  • 확장 패치한 기능 가운데 Binder IPC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된다. 또한,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가운데 서비스와 콘텐트 프로바이더는 바인더를 통해서 다른 프로세스에 접근할 수 있다.

Binder Thread

  • 앱 프로세스에는 Binder Thread라는 네이티브 스레드 풀이 있고, 최대 16개까지 스레드가 생성된다. 다른 프로세스에서 Binder IPC 통신을 할 때 이 스레드 풀을 통해서 접근한다. DDMS에서 보면 Binder_1, Binder_2와 같은 이름의 스레드가 바로 Binder Thread에 속한 것이다.

참고
- https://velog.io/@woga1999/%EC%95%88%EB%93%9C%EB%A1%9C%EC%9D%B4%EB%93%9C-%ED%94%84%EB%A0%88%EC%9E%84%EC%9B%8C%ED%81%AC
- https://velog.io/@vrooming13/JNI-JAVA-Native-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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