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 10
+(-10) // -10
-(-10) // 10 // - 단항 연산자는 부호만 반전한 값을 반환
숫자 타입이 아닌 피연산자에 + 단항 연산자를 사용하면 피연산자를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이때 피연산자를 변경하는 것은 아니고 숫자 타입으로 변환한 값을 생성해서 반환한다. 따라서 부수 효과는 없다
//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let x = '1';
console.log(+x); // 1
console.log(x); // '1'
// 불리안을 숫자로 변환
x = ture;
console.log(+x); // 1
console.log(x); // true
x = false;
console.log(+x); // 0
console.log(x); // false
//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없으므로 NaN을 반환
x = "Hello";
console.log(+x); // NaN
console.log(x); // "Hello"
str += "Lee"; // str = str + "Lee";
consol.log(str); // "My name is Lee";
동등 비교(==) 연산자 : 좌항과 우항의 피연산자를 비교할 때 먼저 암묵적 타입 변환을 통해 타입을 일치시킨 후 같은 값인지 비교한다.
NaN==== NaN; // false
0 === 0; //true
0 == -0;// true
Object.is(+0, -0) // false
+0 === -0 // true
5 != 8; // true
5 != 5; //false
5 != '5'; //false
5 !== 8; //true
5 !== 5; // false
5 !== '5'; // true
let x = 10;
let result = if(x % 2) {result = '홀수'; } else { result = '짝수'; };
if...else 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 따라서 if...else 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다.
let x = 10;
let result = x % 2 ? result = '홀수': result = '짝수';
console.log(result); // 짝수
!(x || y) === (!x && !y)
!(x && y) === (!x || !y)
쉼표(,)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부터 차례대로 피연산자를 평가하고 마지막 피연산자의 평가가 끝나면 마지막 피연산자의 평가 결과를 반환한다.
let x, y, z;
x = 1, y = 2, z = 3; // 3
typeof NaN // number
typeof null // object
2 ** 2; // 4
2 ** 2.5; // 5.6767
2 ** 0; // 1
2 ** -2 // 0.25
Math.pow(2,2); 4
Math.pow(2,0)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