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Dart의 타입 추론 기능이 활성화됩니다.변수에 초기값을 할당하면, Dart는 그 값을 기반으로 변수의 타입을 추론합니다.초기값을 할당한 후에는 다른 타입의 값을 할당할 수 없습니다.초기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컴파일러는
Dart의 String 클래스에는 다양한 메서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메서드를 여기에 나열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자주 사용되는 주요 String 메서드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toLowerCase():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Dart의 List 클래스는 배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적인 컬렉션을 다룰 때 사용되며,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아래는 List 클래스의 일부 주요 메서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add(E value): 리스트의 끝에 값을 추가합니다.addAll(Iterable<
Dart의 Map 클래스는 키-값 쌍을 저장하는 컬렉션을 관리하기 위한 메서드들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Map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들을 나열한 것입니다.addEntries(Iterable<MapEntry<K, V>> newEntries): 다른 맵의 모든 항목
Dart의 Object 클래스는 모든 Dart 클래스의 최상위 슈퍼클래스입니다. 모든 Dart 객체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Object 클래스에서 상속받기 때문에, Object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와 속성은 모든 Dart 객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Obje
Dart에서 null safety는 코드에서 null 참조 오류를 방지하고 더 안전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Dart의 null safety 기능은 Dart 2.12버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와 ?와 같은 연산자들을
final 키워드를 Flutter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불변성(immutability)을 강화하여 앱의 상태 관리를 보다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Immutable 프로그래밍은 데이터의 상태가 생성 후에 변경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버그를 줄
Dart에서 final과 const는 불변 값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지만,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final 변수는 한 번 초기화되면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final 변수는 런타임 시점에 계산된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각 final 변수는
이 코드 예시에서는 Dart의 collection-for 구문을 사용하여 새로운 리스트 newFriends를 만들면서 기존 리스트 oldFriends의 각 항목을 새로운 형태로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Collection-for 구문을 사용하면 리스트 또는 세
이 코드 예시에서는 Dart의 collection-if 구문을 사용하여 리스트를 생성하고, 조건에 따라 리스트에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Collection-if: 리스트를 정의할 때 특정 조건에 따라 요소를 추가하거나 생략할 수 있습니다. giveMe
이 코드 예시는 Dart에서 열거형(enum)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열거형은 명시적으로 지정된 목록 중 하나의 값을 갖는 변수를 생성할 때 유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코드를 더 안전하게 만들고, 자동완성 기능을 향상시켜 개발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코드
Dart에서 함수의 매개변수는 기본적으로 필수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선택적(옵셔널) 매개변수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적 매개변수는 두 종류로 나뉩니다: 이름 기반의 선택적 매개변수와 위치 기반의 선택적 매개변수입니다.이름 기반의 선택적 매개변수는 중괄호 {}
코드에서 보여진 바와 같이 Dart에서는 함수 매개변수를 선택적으로 만들기 위해 이름 기반의 선택적 매개변수(named parameter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 매개변수는 {} 안에 선언됩니다.required 키워드를 사용하면, 해당 매개변수가 선택적이지만
typedef는 Dart에서 사용자 정의 타입을 선언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함수 시그니처를 명확히 정의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코드의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만들며,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typedef Operation = int Function
Dart에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필드를 초기화하는 방법으로 생성자의 본문 (중괄호를 사용)과 생성자의 초기화 리스트 (콜론 :을 사용)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중괄호를 사용한 생성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생성자의 본문에서 필드를 초기화할 수 있
알겠습니다! 더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기 Idol1과 Idol2 두 가지 방식으로 아이돌 그룹을 나타내는 클래스가 있습니다.Idol1 클래스는 name과 members라는 두 개의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final이 붙어 있어서, 이 변수들은 한 번 값을 설정하
이 코드는 Dart 언어에서 클래스와 생성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특히, Named Constructor (이름이 있는 생성자)와 this 키워드의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Player라는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고, name, xp, age, team이라는
Dart에서 const 키워드는 컴파일 시점에 값이 결정되고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는 절대 변경되지 않는 상수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클래스 내부에서 const 생성자를 사용하면,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Dart에서는 getter와 setter를 사용하여 객체의 속성에 대한 접근과 수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getter와 setter는 메서드처럼 작동하지만, 속성처럼 접근할 수 있습니다.Getter는 객체의 속성값을 가져오는 메서드입니다. Dart에서는 get 키워드
super 키워드는 Dart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하위 클래스(서브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슈퍼클래스)의 생성자나 메소드에 접근할 때 사용됩니다. 이 경우 BoyGroup 클래스는 Idol 클래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Idol은 BoyGroup의 슈퍼클래스입니다.Idol 클
Dart에서 클래스를 확장(상속)할 때,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합니다. Dart 2.17 버전 이후로는 super 키워드를 사용하여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더 간결하게 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required super.name
is 키워드는 Dart에서 객체의 타입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위에서 제공한 코드 예시에서 BoyGroup과 GirlGroup은 모두 Idol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습니다. 이 말은 BoyGrou
이 Dart 코드는 두 개의 클래스 TimesTwo와 TimesFour를 정의하고, main() 함수에서 이들을 사용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final int number: 생성자를 통해 초기화되는 정수 값.calculate(): number에 2를 곱한 결과를 반환하는
다음 코드에서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고 있고, 이 클래스에는 name과 age라는 두 개의 속성이 있습니다. String name: 문자열 타입의 name 속성을 나타냅니다. 이 속성은 non-nullable이므로 값을 반드시 제공해야 합니다.int? age: n
static은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레벨의 속성이나 메소드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면 그 속성이나 메소드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아니라 클래스 자체에 속하게 됩니다. 이는 모든 인스턴스가 같은 값을 공유하게 되며, 인스턴스를 생성하
이 코드 예제에서는 Dart의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구현을 사용하여 아이돌 그룹을 모델링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예제에서는 IdolInterface라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고, BoyGroup과 GirlGroup 두 개의 클래스가 이 추상 클래스를 구현합니다.추
제네릭(Generic)은 Dart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타입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제네릭을 사용하면 클래스, 함수, 메서드 등을 정의할 때 특정 타입이 아닌 타입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타입에 대해 작동하는 범
이 Dart 프로그램은 List 타입의 blackPink 리스트를 생성하고, 이 리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연산들을 수행합니다. 1. 리스트 생성과 출력 blackPink 리스트에는 블랙핑크 멤버들의 이름이 문자열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print(blackPink
이 Dart 프로그램은 리스트(List), 맵(Map), 세트(Set)와 map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를 변환하고 출력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lackPink 리스트에는 블랙핑크의 멤버 이름이 문자열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map 함수를 사용하여 각 멤버의 이름
Dart의 where 메서드와 JavaScript의 filter 메서드는 매우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두 메서드 모두 Iterable (Dart에서) 또는 Array (JavaScript에서) 의 요소를 순회하며 주어진 조건 함수에 따라 요소들을 필터링하는 역할을
reduce 함수는 Dart (그리고 다른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순회하면서 단일 값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reduce 함수는 주로 누적 계산을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더하거나 곱하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할
fold() 함수는 reduce() 함수와 실행되는 논리는 같습니다. 다만. reduce 함수는 함수가 실행되는 리스트 요소들의 타입이 같아야 하지만, fold() 함수는 어떠한 타입이든 반환할 수 있습니다. fold() 함수는 reduce() 함수의 특수한 형태입니
이 프로그램은 K-pop 그룹의 멤버들을 나타내는 people이라는 리스트를 처리하는 Dart 프로그램입니다. people 리스트는 Map 객체들의 리스트이며, 각 Map 객체는 멤버의 이름(name)과 그룹(group)을 문자열로 저장하고 있습니다.프로그램의 주된 목
이 Dart 프로그램은 Future와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은 두 개의 숫자를 더하는 간단한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합니다.이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addNumbers 함수 내의 Future.delayed
이 Dart 코드는 StreamController를 생성하고 이를 사용하여 스트림에 데이터를 추가한 후, 한 리스너가 해당 데이터를 수신하도록 설정하고 있습니다. 각 코드 부분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StreamController: 스트림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추가하는
이 Dart 코드는 웹툰 정보를 가져오고 처리하기 위한 두 가지 주요 클래스, ApiService와 WebtoonModel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각 클래스와 그들의 주요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ApiService 클래스는 웹툰 데이터를 웹 서버로부터 비동기적으로
List.map과 Iterable.toList를 사용하는 방식은 Dart에서 데이터 컬렉션을 변환하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webtoonInstances에 웹툰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의 작동 원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Li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다형성은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이 공통의 상위 클래스의 객체로 취급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개념입니다. "다형성"이라는 용어는 "많은 형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다형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컴파일 시간 다형
Dart 언어에서 assert 키워드는 코드 실행 중 특정 조건이 참인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주로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며, 조건이 거짓이라면 assert 문은 실행을 중단하고 AssertionError를 발생시켜 코드 작성 및 테스트 중에 버그나 의도하지 않은
이 코드 줄은 Dart의 List.generate 생성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리스트를 생성합니다. 간단히 각 코드의 기능을 분석해보겠습니다.List.generate: 이 메서드는 특정 길이의 리스트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첫 번째 인자로는 생성하려는 리스트의 길이를 지
Dart에서 late 키워드는 변수가 선언된 후에 언젠가는 초기화될 것이라는 것을 Dart 컴파일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null safety 기능과 함께 사용될 때 이는 매우 유용한데, 변수가 사용되기 전까지는 null이 아닌 값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이 코드 조각은 FutureBuilder 위젯을 사용하여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기다리고, 그 결과에 따라 UI를 동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FutureBuilder는 Flutter에서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른 위젯을 표시할 때 매우 유용한
제공된 Dart 코드는 Person이라는 데이터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이 클래스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며, name(이름), age(나이), id(식별자), email(이메일)과 같은 속성들을 포함합니다. 각 속성은 final로 선언되어 있어서 인스턴스가 생성된
이 코드의 핵심은 Equatable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quatable을 사용하면, Dart의 기본 == 연산자와 hashCode 메소드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객체의 동등성 비교를 위한 속성들을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Flutte
Dart 언어에서 factory 키워드는 생성자를 정의할 때 사용되며, 이를 통해 생성자가 항상 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에 따라 기존 객체를 반환하거나 다양한 로직을 통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싱글턴 패턴 같은 디자인 패턴을 구현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