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chanyeong kim·2021년 9월 17일
0

프로그래머스

목록 보기
5/51

📩 -->문제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 solution(사용언어: python)

def solution(board, moves):
    basket=[]
    answer=0
    board_transpose=[]
    for i in zip(*board):
        board_transpose.append(list(i))
        
    for pos in moves:                           # 크레인이 뽑는 위치를 하나씩 출력
        for i in range(0,len(board_transpose[pos-1])):    
            if board_transpose[pos-1][0]!=0:             # 
                basket.append(board_transpose[pos-1][0])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break
            else: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if len(basket) > 1:
            if basket[-1]==basket[-2]:
                del basket[-1]
                del basket[-1]
                answer+=2
                
    return answer

👉 설명

for i in zip(*board):
    board_transpose.append(list(i))
  • 주어진 board에서 값을 가져올 때, zip을 이용해서 배열을 transpose 해주었다. numpy의 transpose 함수만 쓰다가 리스트로 만들어 볼려고 하니까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ㅋㅋ
if board_transpose[pos-1][0]!=0:             
    basket.append(board_transpose[pos-1][0])
    board_transpose[pos-1].remove(board_transpose[pos-1][0])
    break
  • transpose 된 이중 리스트 board_transpose에서 [pos-1]번째 인덱스, 즉 [pos-1] 위치에서 숫자(인형)를 뽑고 이게 0이 아니라면 basket 리스트에 넣어주고, 해당 숫자를 삭제한 뒤 break로 반복문을 빠져 나온다
  • 만약에 뽑아야할 숫자(인형) 앞에 0이 있다면 0을 지워 주었다.
if len(basket) > 1:
    if basket[-1]==basket[-2]:
        del basket[-1]
        del basket[-1]
        answer+=2
  • basket에 basket[-1](방금 들어온 인형)이 basket[-2](기존에 맨 위에 있던 인형)와 같다면 둘다 지워주고 answer에 2를 더해주었다.

결과

다른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li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stacklist) > 1:
                    if stacklist[-1] == stacklist[-2]:
                        stacklist.pop(-1)
                        stacklis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굳이 transpose를 하지 않고도 for문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느낀 점

배열 잘못 보고 쉽게 생각했다가,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문제를 잘 읽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보자... transpose하는 동안 진짜 numpy 마려웠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오류가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