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ack-End (Sever Side)
2.1 Java
Class
Static
- 클래스의 원본이 저장되는 영역
- Member에 static 키어드를 붙이면 static영역에 저장 된다.
- 원본을 사용하기 때문에 복사하지 않고 직접 접근하여 사용한다. 즉, 객체화 하지 않는다.
Static을 사용하는 경우
- 원본의 값을 직접 사용할 때로 복사본 모두에게 영향을 끼쳐야 할 때 사용한다.
Stactic 적용 방법
//member field(변수)
int field = 0;
static int sField = 134;
// member method
int plus(int a, int b) {
return a+b;
}
static int minus(int a, int b) {
return a-b;
}
Static 접근 방법
// 일반적으로 멤버를 사용하는 방법 : 복사해서 사용 (객체화)
Sub sub = new Sub();
System.out.println("멤버 필드 : "+sub.field);
System.out.println("멤버 메서드 : " + sub.plus(1, 2));
//static 멤버 사용하는 방법 : 원본에 직접 접근해서 사용
// 객체화한 sub가 아니라 원본 Sub에 직접 접근함
System.out.println("멤버 필드 : "+Sub.sField);
System.out.println("static 멤버 메서드 : " + Sub.minus(1, 2));
final
- 한번 초기화 되면 프로그램 종료시 까지 변경이 불가능하다.
- 선언시 초기화 하거나 생성자 호출시(= 객체화)초기화가 가능하다.
Static final
- static final의 경우 객체화와 초기화가 진행 되지 않는 불변의 값, 즉 상수다.
- static final로 선언한 상수는 무조건 대문자로 표기한다.
import 문
- 객체화 할 클래스가 다른 폴더(package)에 있다면 import문을 이용하여 불러올수 있다.
- 이때 꼭 접근제한제를 무엇으로 설정 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접근제한자
- 특정 멤버의 접근 영역을 제한
- public : 아무 제한이 없다.
-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 가능
- p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 가능
- protecte : 상속과 관련된 경우로 추후 설명
외부 class에서 private인 멤버 불러오기
- getter()와 setter()을 이용하여 불러올수있다.
- getter & setter 만들기 : Alt + Shift + s -> Generate getter and setter
public class Computer {
private boolean power;
public boolean isPower() { //boolean의 경우 set 대신 is를 사용하기도 함
return power;
}
public void setPower(boolean power) {
//private인 변수 power을 public인 메소드의 매개변수를 통해 값을 대입해줌
//setPower 메서드는 public이기 때문에 외부 클래스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this.power = po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