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객체(=object)

2-1.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

  • 프로그램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묶기 위한 단위

2-2. 객체를 구성하는 단위

  • 객체를 이루는 것은 데이터와 기능이다.

  • 데이터는 변수로 표현

    	-> 객체안에 포함된 변수를 '멤버변수,' '전역변수', '프로퍼티', '필드'
  • 기능은 메서드로 표현된다.

2-3.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객체의 설계도가 필요하다.
  • 객체의 설계도 역활을 하는 프로그램 소스 - > 클래스(Class)

2-4. 클래스 (Class)

-객체의 설계도 역활을 하는 프로그램 소스

  • 공장에서 하나의 설계도를 가지고 여러 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처럼 하나의 클래스를 통해
    동일한 구조를 갖는 객체를 여러개 생성할 수 있다.

2-5 클래스의 기본 작성 방법

class 클래스이름{
	멤버변수; 

	void 메서스이름(){

	}
	
}
  • class라는 예약어와 클래스의 이름을 명시하고 {...} 블록을 구성

  • 멤버변수는 여러개 존재할 수 있다. 이 때, 값을 선언과 동시에
    할당할 수도 있고,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할당할 수도 있다.

  • 메서드는 여러 개 존재할 수 있다.

  • 클래스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와 메서드를 특성에 따라 그룹화 하기
    위한 기법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package Class;
// 학생 정보를 포함하는 클래스 작성
class Student{	
	//멤버 변수
    String name = "자바학생";
	int age = 20;
	String number = "01012345678";
}
public class Main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2-6. 객체의 생성

// 클래스 이름의 시작은 대문자

  • 객체의 선언

    	클래스이름 객체이름;

    ex) int num

  • 객체의 할당

    	객체이름 = new 클래스이름();
  • 선언과 할당의 통합
클래스이름 객체이름 = new클래스이름();
public class Main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의 선언과 할당 분리
		Student std;
		std = new Student();
		
		// 객체의 생성과 할당 일괄지정
		
		Student std2 = new Student();

2-7. 객체의 사용

  • 객체안에 포함된 변수나 메서드를 점(.)으로 연결하여 접근한다.
  • 객체이름. 멤버변수;
  • 객체이름. 메서드();
  • std.name = "홍길동";

2-8. 값이 대입되지 않은 멤버변수를 갖는 클래스

  • 클래스란 객체를 위한 틀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래스
    작성과정에서 멤버변수에 대입된 값은, 객체를 통하여 멤버변수의 값을
    지정하기 전까지 사용될 "기본값"으로서의 의미이다.

  • 객체를 통하여 새로운값이 대입되면 클래스 작성시에 멤버변수에
    대입한 값은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클래스 작성시에는 멤법변수에 값을 지정하지 않는다.

2-9.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 메서드란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동작 단위를 의미한다.

  • 두개 이상의 메서드가 서로 동일한 대상을 위해서 존재할 경우,
    이 메서드들을 클래스에 포함시켜 그룹화 할 수 있다.

  • 클래스에 멤버변수와 메서드가 공존할 경우,
    멤버변수는 모든 메서드가 공유하는 전역 변수로 존재하게 된다.

  • 변수의 종류

    	 - > 멤버변수(=전역변수) 
    	: 클래스 안에서 선언된 변수로써, 클래스 블록범위 안에서 유효하다.
    
    	 - > 지역변수
    	: 메서드 안에서 선언된 변수로써, 메서드의 블록을 빠져나가지 못한다.
    	그러므로 다른 메서드는 해당 변수를 인식하지 못한다.
    	이 규칙은 조건문, 반복문 같은 블록{}을 형성하는 모든
    	경우에 해당된다.
  • null : 아무것도 아닌 값

2-10. 메서드만을 포함하는 클래스

  • 객체 안에 멤버변수(=데이터)가 포함되지 않는다.
  • 객체 안에 포함된 메서드를 호출하여 결과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므로
    굳이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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