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기본

이후경·2022년 5월 26일
0
post-thumbnail

세션 메모

property 객체 안 키 밸류 한쌍 element 배열안에 하나하나

변수
선언 할당 참조
선언 그냥 이름만 짓고
할당은 값을 넣어주고
참조는 선언되어있는 변수의 값을 어디서 가져다 쓰려고 할 때 참조라고 함 (호출이나 혹은 불러온다고 표현)
그릇이라고 생각했을때
그릇에다가 이름표 붙이면 선언
그릇에 데이터를 넣으면 할당
데이터 들어있는 그릇을 이제 쓸거야 하면 참조

var 재선언 재할당
let 재할당
const 둘다 불가 >> 선언할 때 할당해줘야함.(재할당이 안되기 때문에) 자유도가 적은 만큼, 예측이 가능하고 오류가능성을 줄이

convention은 팀바팀
변수 이름은 문자 밑줄_ 혹은 달러기호$로 시작해야함

함수이름은 동작하는 거니까 동사형으로 함수명을 짓는다.
변수명은 명사

parameter (함수 선언문 안 연산할 변수)
argument (호출문 안에 들어감)
-> 인자 parameter를 보내고 인자 argument를 받는다

return
이함수를 더이상 진행시키지 않고 종료시키거나 > return;
이 함수의 값을 다른 곳에서 사용할때 사용함. > return 변수명;

호출문 >> 호출이면서 리턴된 값

falsy한 값
false는 아닌데 false스러운 값
undefind
null
0
"" 빈String
NaN

truethy한 값
쟤네빼고 다

!undefind
!null
-1,1등등등
!""
!NaN

if else if else  해당 구문이 끝나면 더이상 수행되지 않는다.

반복문: 여러번 작업해야 할 양을 반복해서 수행하게 할 때 사용.

객체 안에 함수도 넣을 수 있다 어떠한 종류의 데이터도 담을 수 있다.

객체 접근 방법
dotNotation
obj.dssdfs;

"hello world":"hi"
-> ogj["hello world"] braket notation: 중간 공백이 있어도 불러올 수 있다.
-> obj["hello"+" wrold"] 공백까지 포함해서 불러와야함.

객체 안에 함수가 있으면 메서드
console.log()도 콘솔 객체의 log메서드임.

객체 삭제 delete.객체배열 접근 ** 별로 사용하지 않음 (삭제라는 기능 자체를 사용하지 않음)
typeof 타입 확인
배열 []

arr.pop() > 배열의 마지막 값을 반환한다. 그러나 arr 배열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엘리먼트는 삭제되었다.
arr.push(ddd) > 배열의 맨 마지막에 있는 엘리먼트 자리에 인자로 전달된 값을 추가하고 배열의 길이를 반환한다.
arr.unshift("ㅇ") > 배열의 맨 처음에 있는 엘리먼트 자리에 인자로 전달된 값을 추가하고 배열의 길이를 반환한다.
arr.shift() > 배열의 맨 처음에 엘리먼트 추가

값을 넣을 때는 인자에 값을 전달하고 뺄때는 그냥 뺌

함수안에 인자가 들어올경우, 무조건 console.log(인자); 들어오는지 확인할 것
-> 값이 실제로 들어오는지 확인해야함.

객체는 다른 데이터 타입(텍스트, 숫자, 배열 등..)처럼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만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 으로 생긴 모양의 객체를 object literal(객체 리터럴)이라고 부릅니다.
리터럴은 어떠한 값을 지칭하는것이 아닌, 변수 및 상수에 저장되는 값 자체를 의미한다.

key는 property name이라고도 하며, value는 property value라고도 말합니다.

profile
나는야 경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