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주차 요약

김서영·2021년 12월 12일
0

입출력 객체(I/O stream object)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입출력 객체 스트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입출력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처리기 지시자 "#include"문을 사용하여 <iostream>를 프로그램에 포함해야 한다.
cin 객체는 서식 지정이 필요 없고 입력 장소도 변수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ios 클래스

istream 클래스는 입력작업, ostream 클래스는 출력 작업에 필요한 기능들이 정의된 클래스이다.
iostream은 다중 상속된 파생클래스로 입력과 출력 모두를 제공하는 양방향 스트림이다.

"<<"연산자의 중첩

"<<"은 모든 기본 자료형에 대하여 중첩 정의되어 있다.

형식 입출력

형식 상태는 비트 형태로 표현되는 형식 플래그(format flag) 값에 의해 그 의미가 지정된다.
특정 비트의 값이 0이냐 1이냐에 따라 입출력 형식이 지정된다.
ex. long setf(f1, f2);

입출력 조절자(I/O manipulator)

입출력 연산자와 함께 연속적으로 직접 기술이 가능하다.
ex. cout<<setw(5)<<50
setw()같이 매개변수를 갖는 조절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헤더 파일 <iomanip>를 포함해야 한다.

파일 입출력

파일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f가 들어간 클래스를 사용해야 한다.
ex. ifstream, ofstream, fstream
fstream 헤더파일에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음으로 이 헤더 파일을 사용하여 동작을 수행 할 수 있다.
파일을 개방(open)하고 종결(close)하는 동작이 필요하다.

파일의 개방/종결 형식

개방형식

  • 파일클래스 스트림객체명(파일명, 개방모드);

파일클래스 스트림객체명;
스트림객체명.open(파일명,개방모드);

종결형식

  • 스트림객체명.close();

C++프로그래밍(21-2학기)한성현교수 강의 내용 변형 및 요약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