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분 네트워크 교실 2장 (14회 ~15회)

kshired·2021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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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회

신호의 충돌을 막기위해서는 신호의 송신 전이나 수신 후에 바르게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순서가 필요

2계층은 세그먼트 범위(신호가 닿는 범위)에서의 데이터 전송에 관한 규정을 생각한다

1계층에서 다루는 신호와 케이블 등에 따라 2계층의 규격이 달라지게 됨

  • 간단히 분류하면 LAN용과 WAN용의 규격이 있다
  • 3계층 이상에서는 LAN이나 WAN이나 같은 규칙을 사용

이더넷 (ethernet)

  • LAN의 사실표준

프레이밍

  • 송수신되는 비트열에 의미를 주어 데이터로 취급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
  • 프레이밍은 제일 먼저 프리엠블(preamble)이라고 불리는 '지금부터 프레임이 시작된다는 신호'를 한다
  • 이어서 '데이터'인 비트를 신호화한 것을 송신한다
  • 수신 측은 프리엠블을 통해 데이터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를 통해 타이밍을 맞추어 데이터의 수신을 시작한다

동기 통신

  • '타이밍을 맞추는 신호'(클락 신호)를 계속해서 보내서 타이밍을 맞추는 방법
  • 계속해서 신호를 보내야하기 때문에 별로 사용하지 않음

15회

주소 (Address)

  • 데이터를 보내는 상대와 자신을 특정하는 데이터
  • 주소의 3종류 ( 데이터 전송 방법에 따라 )
    • 유니캐스트(Unicast)
      • 1대1 데이터 통신
      • 각각의 기기는 유니캐스트 주소를 적어도 한 개 갖고 있다
      • 라우터와 같이 복수의 인터페이스를 가진 기기는 인터페이스마다 유니캐스트 주소를 가진다
      • 유니캐스트 주소는 유일해야한다
        • 수신처를 특정짓기 위해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1대 전체 ⇒ 모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데이터 통신
      • 2계층의 브로드캐스트 ⇒ 세그먼트내의 모든 기기
    • 멀티캐스트(Multicast)
      • 1대 다수 ⇒ 지정된 복수의 기기로 메시지를 보내는 데이터 통신
      • 유니캐스트와 달리 같은 주소를 가진 기기가 여러 개 있어도 된다
      • 그룹 번호와 같은 취급을 받기 때문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

  •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주소
  • 인터페이스에 지정된 고유 주소
  • 48비트 값으로 4비트마다 16진수로 고쳐 씀 ( 총 12자리 )
  • 24비트 ( 벤더코드 : 인터페이스 제조사의 번호 ) + 24 ( 벤더 할당 코드 : 제조사가 붙인 번호 )
  • "어떤 제조사가 만든, 몇 번째 인터페이스" 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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