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에는 켜져있는 스위치의 개수를 기록한다. lazy에는 반전을 몇번이나 해야 하는지 기록해둔다. 두 번 반전하면 똑같아지므로 lazy[node]가 홀수인 경우만 반전을 해주면 된다. 반전이 일어나는 경우 현재 구간 사이즈를 재서 몇개를 켜진 상태로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int MAX = 100000;
int N, M;
vector<int> arr(MAX), tree(1<<21), lazy(1<<21);
int init(int start, int end, int node) {
if (start == end) return tree[node] = arr[start];
return tree[node] = init(start, (start+end)/2, node*2) + init((start+end)/2+1, end, node*2+1);
}
void propagate(int start, int end, int node) {
if (lazy[node]) {
if (lazy[node]%2) {
tree[node] = abs(tree[node]-(end-start+1));
}
if (start != end) {
lazy[node*2] += lazy[node];
lazy[node*2+1] += lazy[node];
}
lazy[node] = 0;
}
}
int query(int start, int end, int left, int right, int node) {
propagate(start, end, node);
if (end < left || right < start) return 0;
if (left <= start && end <= right) return tree[node];
return query(start, (start+end)/2, left, right, node*2) + query((start+end)/2+1, end, left, right, node*2+1);
}
void update(int start, int end, int left, int right, int node) {
propagate(start, end, node);
if (end < left || right < start) return;
if (left <= start && end <= right) {
tree[node] = abs(tree[node]-(end-start+1));
if (start != end) {
lazy[node*2]++;
lazy[node*2+1]++;
}
return;
}
update(start, (start+end)/2, left, right, node*2);
update((start+end)/2+1, end, left, right, node*2+1);
tree[node] = tree[node*2] + tree[node*2+1];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in >> N >> M;
for (int i = 0; i < M; i++) {
int a, b, c;
cin >> a >> b >> c;
if (a) {
cout << query(0, N-1, b-1, c-1, 1) << '\n';
}
else {
update(0, N-1, b-1, c-1, 1);
}
}
return 0;
}
1트에 풀어버림 ㄷㄷ
풀면서 느낀건데 update는 void로 짜는게 왠지모르게 더 편하다.
걍 이제 코딩 괴수가 돼 버렸노 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