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Winter KAIST Madcamp week1

공영재·2024년 1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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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모음

1주차 - android studio, kotlin, sqlite

기본 개념정리

viewbinding
adapter
fragment
layout
activity

main과 fragment lifecycle


edit - find - find in files로 변수 등 찾을 수 있음

에뮬레이터에선 잘 실행되나 디바이스 연결 후 실행 시 강제 종료되는 문제 발생
-> 디바이스의 logcat 확인 -> 수정한 db 코드가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
해결 : device explorer의 경우 포트를 연결해도 기본값이 에뮬레이터임. 디바이스는 내부 디비가 따로 존재하므로 device explorer를 기기로 변경한 뒤 기기 내 잔존한 쓰레기db를 삭제해주고 재실행하여 해결
db 수정할 때 유의하자.

데이터베이스는 잘 삽입되나 화면에 출력이 안되는 경우 갤러리 권한 허용해야함

  • !!! 안드로이드 6.0 이상일 때 manifest와 함께 디바이스에서 앱 실행 시 추가로 접근 권한을 허용하도록 만들어야 함

gradle 수정 후 unresloved refer error 뜨면 File -> Sync project with gradle files 눌러줘야 함

db에 샘플데이터 추가하려했는데 UNIQUE로 인한 외래키 제약조건 문제 발생
-> 참조하는 테이블에 존재하는 tuple을 insert해야 함

클립 스튜디오, 피그마로 UI design -> 색 조합 정해두기 + 폰트 바꾸기( https://stickode.tistory.com/51), 아이콘은 FLATICON

로딩화면 구현 - activity 내 package명 확인해야하는 점 유의

앱 아이콘 - res > 우클릭 -> new -> image asset 후 path 변경

로딩 시 title bar 없애기 -> supportActionBar?.hide()

에뮬레이터에서는 동작하나 디바이스에선 실행 시 종료되는 문제
-> 이미지 사이즈 때문.
logcat 시 java.lang.RuntimeException: Canvas: trying to draw too large(900000000bytes) bitmap.
=> res.drawable의 이미지 파일을 drawable-xxxhdpi 디렉토리로 옮겨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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