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구현했던 소켓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으면 서버의 프로세스가 종료되었다.
계속해서 들어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수락하기 위해서 수정해보자.
- 요청에 대한 파일 디스크립터를 close하지않고 입출력을 위한 파일 디스크립터를 close한다.
- client에서 close를 호출하면 상대 소켓으로 EOF를 전송
server.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socklen_t clnt_adr_sz;
if(argc != 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1)
printf("socket error \n");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printf("bind erro \n");
if(listen(serv_sock, 5) == -1)
printf("listen error \n");
clnt_adr_sz=sizeof(clnt_adr);
for(i=0; i<5; i++) {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1)
printf("accept error \n");
else
printf("connected client %d \n", i+1);
while((str_len=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client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 \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1)
printf("socket error \n");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printf("connect err\n");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 "q\n") || !strcmp(message, "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Server는 계속 살아있으나 스레드 1개로 동작하기 때문에 1번에 1개의 요청만 받을 수 있다.
이러면 대기 큐로 5개를 설정 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