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였던 백준 플레티넘을 달성했다!
처음에는 취업 준비를 위해 백준 사이트를 이용해 알고리즘 역량을 쌓았지만, 나중에는 티어를 올리는 재미로 계속 문제를 풀게되었다. 그렇게 목표로 두었던 것이 플레티넘!
백준 문제를 처음 푼 것이 2022년 2월이니 약 1년 만에 달성한 것인데 사실 백준 매일 잔디를 심지 않았고, 프로젝트 때문에 몇 달의 공백도 있었기에 빠르게 달성한 편은 아니다.
이 포스팅은 달성 기념! 그리고 1.달성 Tip
, 2. 나의 풀이 통계 분석
, 그 동안 배웠던 3. 알고리즘의 종류
정도만 정리할 생각으로 작성한다😊
solved.ac 경험치 시스템은 주로 상위 100문제 난이도 합
과 문제 해결 수
로 계산하기 때문에 상위 티어일수록 낮은 난이도의 문제를 푸는 것이 의미가 없다.
플레티넘 작성 직전에는 골4~5의 문제들도 경험치 1밖에 주질 않았다.. 그러니 플레티넘 문제가 어렵다면 골드 상위권 문제들을 풀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유형들을 잘 학습했다면 골드4~5와 골드2~3문제들은 비슷한 난이도일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골드1과 일부 골드2의 문제는 난이도 차이가 느껴진다..
그 의외의 경험치 영향 요소는 기여
와 클래스
가 있다.
기여
는 플레티넘 이상일 때, 문제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문제에 대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최대 25점의 경험치라고 하는데.. 아직 안해봤으니 자세한건 패스!
클래스
는 클래스 문제들로 선택된 문제들을 푸는 것인데 여기서 얻는 경험치가 꽤 혜자다. 클래스 1~2는 25의 경험치를 주고, 클래스 3~5는 50의 경험치를 얻는다. 클래스 6~10은 10의 경험치만 준다. 상위 클래스를 달성하면 하위 클래스의 경험치를 전부 얻으니 하위 클래스는 패스해도 된다.
+(에센셜) 클래스는 경험치를 따로 안주는 것으로 보인다.
본인은 클래스5+까지 달성했는데 클래스4~5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유형의 문제들을 많이 접할 수 있으니 꼭 클래스5까지는 전부 달성하기를 바란다.
본인은 지금까지 약 188의 문제를 풀었는데 플레티넘 달성에 비해 매우 적게 푼 문제수라고 생각한다. 잔디 심기용 브론즈~실버 문제를 풀지 않았고, 매번 상위 난이도의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다. 아마 백준 초기에만 실버1~3 문제를 풀고, 그 이후로는 꾸준히 골드만 풀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스트릭 그래프 Legend 한별 색상을 얻으려고 브론즈 문제 엄청 푼 것은 비밀😜
플레티넘 난이도는 4문제 풀었다. 경험치를 많이 줘서 시도했다가 시간만 호되게 날렸다.. 그 이후로 골드부터 천천히 풀고 했다.
참고로 플레티넘 문제 '1287 할 수 있다'는 자바 푼 사람 3명, 1등 달성도 했다!!
대부분 특정 유형을 푼 것이 아닌 클래스의 문제들을 푼 것이기에 분포가 골고루 분포되어있다. dp와 그래프는 취약하다고 생각해 집중적으로 푼 적이 있어 비율이 높게 나왔다. 기하학(geometry)는 난이도가 보통 높은 플레티넘 이상이고, 문자열(string)과 단순구현(greedy)은 난이도가 낮은 실버~골5에 주로 많이 있어 비율이 적게 나온 것 같다.
그 동안 풀면서 배웠던 알고리즘을 시간이 나면 종종 포스팅하며 링크를 걸 예정이다.
과연 할 시간이 있을까..?
... 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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