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김지민·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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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변환이란?

개발자 의도적으로 타입의 값을 변환하는 것
개발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타입 값이 변하는 것은 암묵적 타입 변환, 타입 강제 변환이라고 한다.

타입 변환이 기존 원시값을 직접 변경하는 것은 아니다. 원시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타입 변환이란 기존 원시값을 사용해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값을 생성하는 것이다.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명시적 암문적 타입변환이 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가독성을 위해서 
암묵적 타입 변환을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동료가 작성한 코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식이 작성한 코드도 동료가 쉽게 이해할 수 았어야 한다.
때문에 언어를 배우고 이해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암묵적 타입 변환


//피연산자가 모두 문자열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10'+2 // -> '102'

// 피연산자가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5*'10' // ->50

// 피연산자 또는 표현식이 불리언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0 // -> true
if (1) { }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 피연산자 중 + 연산자는 하나 이상이 문자열이면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한다
  • 따라서 모든 피연산자는 모두 문자열이어야 한다.

//숫자 타입
0 + '' 		// -> "0"
-0 + '' 	// -> "0"
1 + '' 		// -> "1"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Infinity + '' // -> "-InFinity"

//불리언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null 타입
null +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 TypeError :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 객체 타입
({}) + '' 		// -> "[object Object]"
Math + '' 		// -> "[object Math]"
[] + '' 		// -> ""
[10, 20] + '' 	// -> "10, 20"
(function(){}) + '' // -> "function(){}"
Array +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숫자 타입으로 변환

  • 산술 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는 코드 문맥 상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한다.

  • 산술 연잔사는 숫자 타입이 아닌 피연산잔는 숫자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1 -"1"   // -> 0
1 * "10" // -> 10
1 / 'one' // -> NaN
  • 비교 연산자와 단항 연산자 모두 피연산자가 코드 문맥상 숫자 타입이어야 한다.
  • 만약 숫자로 암묵적 코드 변환이 불가능하면 NaN을 출력한다.

// 비교 연산자
"1" > 0      // -> true


// 단항 연산자

// 문자열 타입

+''         // -> 0
+'0'		//-> 0
+'1' 		// -> 1
+'string' 	// -> NaM

// 불리언 타입
+true      // -> 1
+false     // -> 0

// null 타입
+null      //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NaN

// 심벌 타입
+Symbol() // -> 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객체 타입
+{}    			// -> NaN
+[]   			// -> 0
+[10, 20] 		// -> NaN
+(function(){}) // -> NaN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제어문 조건식과 같이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어야 할 문맥에서는 true 와 false로 암묵적으로 타입이 변환된다.

false 평가되는 Falsy 값

  • false
  • undefined
  • null
  • 0, -0
  • NaN
  • ""(빈 문자열)

Falsy 값 이외의 모든 값은 모두 true로 평가되는 Truthy 값이다.

명시적 타입 변환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1"
Stirng(NaN) // -> "NaN"
Stirng(Infinity) // -> "Infinity"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 "true"
String(false) // -> "false"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벙법
// 숫자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 "1"
(NaN).toString(); // -> "NaN"
(Infinity).toString(); // -> "Infinity"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true"
(false).toSting(); // -> "false"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타입 -> 문자열 타입
1+"";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false"

숫자 타입으로 변환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0
Number(False); // -> 1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 0
parseInt('-1'); // -> -1
parseFloat('10.53'); // -> 10.53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0
+'-1'; // -> -1
+'10.53'; // -> 10.53
+true; // ->1
+false; // ->0

'0' *1; // ->0
'-1' *1; // -> -1
'10.53' *1// -> 10.53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1
false *1 // -> 0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 true
Boolean(''); // -> false
Boolean('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 false
Boolean(1); // -> true
Boolean(NaN); // -> false
Boolean(Infinity);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 false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 false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 true
Boolean({}); // -> true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 true
!!''; //-> false
!!'false'//->true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false
!!1; //-> true
!!NaN; // -> false
!!Infinity; // -> true
//null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false
//undefined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 false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true
!![]; // -> true

단축 평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논리곱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연산자 문자열을 그대로 반환한다

'Dog' && 'Cat' // -> "Cat"

Dog가 Truly 값으로 평가되고, 두번째 피연산자까지 보아야 위 표현식을 평가할 수 있다.

'Dog' && 'Cat' // -> "Dog"

Dog 이 Truly 값으로 평가되면, 두번째 피연산자까지 평가해 보지 않아도 위 표현식을 평가할 수 있다.

'Cat' || 'Dog'; // -> 'Cat'
false || 'Dog'; // -> 'Dog'
'Cat' || false; // -> 'Cat'

'Cat' && 'Dog'; // -> 'Dog'
false && 'Dog'; // -> false
'Cat' && false; // -> false

단축 평가를 사용하면 if 문을 대체할 수 있다

var done = true;
var message = '';

if (done) message = '완료';


// done이 ture라면 message에 '완료'를 할당
message = done && '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var done = false;
var message = '미완료';

message = done || message;
console.log(message); // 미완료

삼항 조건 연산자를 사용하기

var done = true;
var message = "";

message = done? '완료':'미완료';

단축 평가의 유용한 패턴
  • 객체를 가리키기 기대하는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이 아닌지 확이한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객체는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니다. 만약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하는 변수이 값이 객체가 아니라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면 타입에러 TypeError가 발생한다. 에러가 발생하면 프로그래밍 강제 종료된다.

var elem = null;
var value = elem.value; //TypeError

이때 단축 평가를 사용하면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var elem = null;
//elem이 null이나 undefined와 같은 Falsy 값이면 elem으로 평가되고
//elem이 Truthy값이면 elem.value로 평가된다.

var value = elem && elem.value; // null
  • 함수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함수를 호출할 때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매개변수는 undefined를 갖는다. 이때 단축 평가를 사용하여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설정하며 undefined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방지할 수 있다.

function getStringLength(str) {
  str = str || '';
  return str.length;
}

getStringLength(); // ->0
getStringLength('ji'); // ->2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는 ?.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elem = null;

// elem이 null 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undefined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는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한느 변수가 null 또는 undefiend이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유용한다.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논리 연산자 &&를 사용한 단축 평가를 통해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인지 확인했다.

var elem = null;
var valeu = elem && elem.value;
console.log(value)//null
  • 논리 연산자 &&는 좌항 피연산자가 Falsy값 (false, undefined, null, 0, -0, NaN,')이면 좌항 피연산자를 그래도 반환한다.
  •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는 좌항 피연산자가 Falsy값이라도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null 병합 연산자 (??)

null 병합 연산자??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null 병합 연산자 ??는 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유용하다. null 병합 연산자 ??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논리 연산자 ||를 사용한 단축 평가를 통해 변수에 기본 값을 설정했다. 논리 연산자 ||를 사용한 단축 평가의 경우 좌항의 피연산자가 falsy값이면 (0,-0,NaN,false,undefined, null,'')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l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하지만 null 병합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falsy값이라도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그래도 반환한다

var foo = ''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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