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22. this

김지민·2022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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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is 키워드

사진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먼저 자신이 속한 객체를 자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경우 객체를 재귀적으로 참조하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다.

function Circle(radius) {
  // 이 시점에서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이 시점에서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기 위해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한 이후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는 단계가 추가로 필요하다. 다시말해,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가 존재해야한다.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이다.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다.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this 바인딩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this 바인딩은 this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이처럼 this는 상황에 따라 가리키는 대상이 다르다.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wo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키다.
    consolle.log(this); // {name: "Lee", getName: f}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2.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렉시컬 스코프와 this은 결정 시기가 다르다.
렉시컬 스코프: 함수 생성 시점
this: 함수 호출 시점

함수를 호출 하는 방식

  • 일반 함수 호출
  • 메서드 호출
  • 생성자 함수 호출
  • Function.prototype.apply/ call/ 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cntion () {
  console.dir(this);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1. 일반 함수 호출
foo(); // window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2. 메서드 호출
const obj = {foo};
obj.foot(); // obj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3. 생성자 함수 호출
new foo(); // foo {}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 

2-1. 일반 함수 호출

기본적을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trict mode가 적용된 일반 함수 내부의 this에는 undefined가 바인딩 된다.

콜백 함수로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도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어떠한 함수라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this에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f}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callback's this:",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 this.value); //2
    }, 100);
  }
};

obj.foo();

2-2. 메서드 호출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머서드를 호출할 때 매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주의할 것은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반드시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는 것이다.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매서드는 객체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별도의 객체다.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therPerson 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 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 이다.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따라서 메서드 내부의 this는 프로퍼로 메서드를 가리키고 있는 객체와는 상관 없고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다.
console.log(me.getName()); // 1) Lee

Person.prototype.name = 'Kim';

// getName 메서들르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 1) Kim

2-3. 생성자 함수 호출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된다.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id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this.radius;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생성자 함수는 ㄴ이름 그래도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다.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에 new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함수로 동작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일반적인 함수의 호출이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 호출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en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2-4 Fucn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다. 즉, 이들 메서든는 모든 함수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Fucn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는 this로 사용할 객체와 인수 리스트를 인수로 전달받아 함수를 호출한다. apply와 call 메서드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function getThisBinind()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a:1};

console.log(getThisBining()); // window

//getThisBin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ing.apply(thisArg)); // {a:1}
console.log(getThisBining.call(thisArg)); // {a:1}

apply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를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동일하게 동작한다. getThisBinding 함수에 인수들 전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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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bit is a second nature. [Git] https://github.com/Kimjimin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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