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19. 프로토타입

김지민·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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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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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효율적이며 더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지니고 있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클래스
클래스와 생성함수는 모두 프로토타입 기반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만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하지 않는다.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보다 엄격하며 클래스 생성자 함수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도 제공한다.
따라서 클래스를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생성 패턴의 단순한 문법적 설탕으로 보기보다는 새로운 객체 생성 메커니즘으로 보는 것이 좀 더 합당하다고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여러개의 독립적 단위, 즉 객체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말한다.

실체는 특징이나 성질을 나타내는 속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실체를 인식하거나 구별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을 추상화라 한다.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를 객체라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독립적인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상태 데이터를 프로퍼티 동작을 메서드라 부른다.

각 개체는 고유의 기능을 갖는 독립적 부품으로 볼 수 있지만 자신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다른 객체와 관계성을 가질 수 있다. 다른 객체와 메서지를 주고 받거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객체의 상태 데이터나 동작을 상속받아 사용하기도 한다.

2. 상속과 프로토타입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한다.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은 기존 코드의 재사용이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한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Area 메서드를
// 공유해서 사용할 수 ㅣㅇㅆ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한다. 
// 프로토타입은 Circle todtjdwk gkatndml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있다.

Circle.prorotype.getAt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2;
};


// 반지름이 1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1);
// 반지름이 2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2);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부모 객체의 역학을 하는
//프로토타입 Circle.prorotype으로부터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즉,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하나의 getARea 메서드를 공유한다.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console.log(circle1.getArea()); // 3.141592
console.log(circle2.getARea()); //12.5663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상위(부모) 객체 역할을 하는 Cirle.prototype의 모든 포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 받는다.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상태를 나타내는 radius 프로퍼티만 개별적으로 소유하고 내용이 동일한 메서드는 상속을 통해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적으로 사용한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프로토타입에 미리 구현해 두면 생성자 함수는 생성할 모든 인스터는 별도의 구현 없이 상위 객체인 프로토타입의 자산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프로토타입 객체

프로토타입 객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근간을 이루는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다.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그리고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은 자신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할 수 있고,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할 수 있다.

3-1.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__pror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잇따.

- __ proro __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 값을 갖기 않고 다르 데이터 프로퍼티 값을 일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 즉 [[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인 __ proto __ 는 getter/setter 함수라고 부르는 접근자 함수를 통해 내부 슬롯의 값, 즉 프로토타입을 취득하거나 할당한다.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의 getter 함수인 [[Get]]이 호출된다.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할당하면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의 setter 함수은 [[Set]]이 호출된다.


const obj = {}
const parent = {x:1};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취득
obj.__poro__;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1

-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장속을 통해 사용된다.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rotype의 프로퍼티다.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잇따.

 const person = { name: 'Lee'};

//person 객체는 __proto__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느다.
console.lot(person.hasOwnProperty('__proto__'));

//__proto__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__proto__'));
// {get:f, set:f, enumerabel: false, configuragel: true}

//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__proto__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_proto === Object.prototype); // true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const parent = {};
const chiled = {};

// child의 프로토타입을 parent로 설정
child.__proto__ = parent;

//parent의 프로토타입을 child로 설정
parent.__proto__ = child; //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순환 참조하는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면 프로토타입 체인 종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를 검색할 때 무한 루프에 빠진다.
따라서 아무런 체크 없이 무조건적으로 프로토타입을 교체할 수 없도록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고 교체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모든 객체가 __ 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직접 상속을 통해 다음과 같이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 obj는 프로포타입 체인의 종점이다. 따라서 Object.__proro__를 상속받을 수 없다.

const obj = Object.create(null);
const parent = {x:1};

//obj는 Object.__proro__를 상속받을 수 없다.
console.log(obj.__proto__); //undefined

//따라서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ect.setPrototypeOf(obj, parent); //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3-2.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pr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타입이 생성하지 않는다.

모든 객체가 가지고 있은 __ 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만이 가지고 있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하지만 이들은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주제가 다른다.

  • proro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 프로토타입의 참조/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하기 위해 사용
  • prototype 프로퍼티/ constructor/ 프로토타입 참조/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가 자기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 생성자 함수
fucn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결국 Person.prototype과 me.__proto__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me.__proto__); // true

3-3.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fucn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me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me 객체에서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지만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이 Person.prototype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있따. 따라서 me 객체는 프로토타입인 Person.prototype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4.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성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과 같이 명식적으로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객체 생성방식도 있다.

// 객체 리터럴
const obj = {};

// 함수 리터럴
const add = function (a,b) { return a+b;};

//배열 리터럴
const arr = [1,2,3]

//정규표현식 리터럴
const regexp = /is/ig;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물로 프로토타입이 존재한다.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의 constur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 없다.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거나 undefined 또는 null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내부적으로 추상 연산 Ordind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을 갖는 빈 객체를 생성한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가상적인 생성자 함수를 갖는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의 con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생성자 함수를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로 생각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

  • 객체 리터럴 / Object / Object.prototype
  • 함수 리터럴 / Function / Function.prototype
  • 배열 리터럴 / Array / Array.prototype
  • 정규 표현식 리터럴 / RegExp / RegExp.prototype

5.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객체 는 리터럴 표기법 또는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므로 결국 모든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가 쌍으로 존재한다.

생성자 함수는 사용자가 직접 저으이한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로 구분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구분하여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에 대해 살펴보자

5-1.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느 함수, 즉 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된 Person 생성자 함수는 어떤 코드보다 먼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된다. 이때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터타입은 Person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프로퍼티에 바인딩 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오직 constructor 프로퍼티만 갖는 객체다. 프로토타입도 객체이고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을 가지므로 프로토타입도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5-2. 빌트인 생성자 함수과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Object, String, Number, Fucntion, Array, RegExp, Date, Promis 등과 같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일반 함수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된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다.

6.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생성 방법이 있다.

  • 객체 리터럴
  • Object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aptjem
  • 클래스 (ES6)

모든 객체는 추상연산에 의해 생성된다.
추상연산을 필수적으로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그리고 자신이 생성할 객체에 추가 프포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다.

6-1.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추상연산에 의해서 Object 생성자 함수와 Object.prototype 과 생성된 객체 사이에 연결이 만들어진다.

이처럼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포로토타입으로 갖게 되며, 이로써 Object.prototype을 상속 받는ㄴ다. obj 객체는 contructor 프로퍼티 와 hasOwnProrperty 메서드 등을 소유하지 않지만 잣ㄴ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자신의 자산인 것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obj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 객체를 상속 받았기 때문이다.

const obj = {x:1};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 받는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rperty('x')); // true

6-2.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으로 갖게 되며, 이로써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객체 리터럴과 객체 생성의 방식의 차이는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객체 리터럴 방식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지만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일단 빈 객체를 샡성한 이후 프로퍼티에 추가해야 한다.

6-3. 생성자 함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동일하게 추상연산이 호출된다. 이때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이다.

위 코드가 실행되면 추상연산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 있는 객체와 생성된 객체 사이에 연결이 만들어 진다,

표준 빌티인 객체인 Object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은 다양한 빌트인 메서드를 갖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 Person과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 Person.prototype의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뿐이다.

프로토타입 Person.prototype에 프로퍼티를 추가하면 객가 상속받을 수 있다. 일반 객체와 같이 프로토타입에도 프로퍼티를 추가/삭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추가/삭제된 프로퍼티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즉각 반영된다.

7. 프로토타입 체인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new Person('Lee');

//hasOwnProperty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true

Person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me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인 hasOwnProperty를 호출할 수 있다. 이것은 me 객체가 Person.prototype 뿐만 아니라 Object.prototype도 상속 받았다는 것의 의미한다.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Person.prototype이다.

Object.getPropertypeOf(me) === Person.prototype; // true

Person.prototype의 프로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언제나 Object.prototype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개겣의 프로퍼티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 한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메커니즘이다.

me.hasOwnProperty('name')과 갗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다음과정을 거친다.

1) 먼저 hasOwnProrperty 메서드를 호출한 me 객체에서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me 객체에는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다시말해 [[Prototype]] 내부 슬롯에 바인딩되어 있는 프로토차입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2) Person.Prototype에도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다시말해 [[Prototype]] 내부 슬롯에 바인딩되어있는 프로토타입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메서드를 검색한다.

3) Object.Property에는 hasOwnProperty 메서드가 존재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때 Object.property.hasOwnProperty 메서드의 this는 me 객체가 바인딩 되어있다.

call 메서드
call 메서드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하면서 함수를 호출한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프로퍼티가 아닌 식별자는 스코프 체인에서 검색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의 중첩 관계로 이루어진 스코프의 계층적 주고에서 식별자를 검색한다. 따라서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me.hasOwnProperty('name');

먼저 스코프 체인에서 me 식별자를 검색한다. me 식별자는 전역에서 선언되었으므로 전역 스코프에서 검색된다. me 식별자를 검색한 다음,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haOwnproperty 메서드르 검색한다.

이처럼 스코프체이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연관없이 별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8.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const Person = (function  () {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생성자 함수를 반환
  
  return Person;
} ());

const me = new Person('Lee');

// 인스턴스 메서드

me.sayHello = funtion () {
  console.log( 'Hey My name is  ${this.name}');
};

// 인스턴스 메서드가 호출된다. 프로토입 메서드는 인스턴스에 의해 가려진다
me.sayHello(); // Hey!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한 다음 인스턴스에 메서드를 추가했다.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를 인스턴스 프로퍼리가ㅗ 분다.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검색하여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덮어쓰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한다.

이때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는 메서드 sayHello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했고 프로퍼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진다. 이처럼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의 섀도잉이라 한다.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 체인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한다.

9. 프로토타입 교체

프로토타입은 임의의 다른 객체로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은 무보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객체 간의 상속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9-1.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1) 생성자 함수는 prototype vㅗ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

const me =new Person ('Lee');

1)에서 Person.prototype에 객체 리터럴을 할당했따. 이는 Pers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ㅗ토타입을 객체 리터럴로 교체한 것이다.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다. constructor 프로퍼티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토타입을 생성할 때 암묵적으로 추가한 프로퍼티다. 따라서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검색하면 Person이 아닌 Object가 나온다.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면  cosn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괸된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false
//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Object.prototype의 consturctor 프로퍼티가 검색된다.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true

이처럼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면 contur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된다. 파괴된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되살려보자.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프로토타입을 constructor 프로퍼티롤 되살리자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Person.prototype = {
    // con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설정
    contructor : person,
    sayHello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true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false

9-2.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인스턴스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인스턴스의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할 수 있따.

10. instance of 연산자

instance of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로서 좌변에는 객체의 식별자, 우변에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는다. 만약 우변의 피연산자가 함수가 아닌 겨우는 TypeError가 발생한다.

우변에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 프로토타입 체인상 존재하면 true를 평가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false로 평가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상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된다.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true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된다.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11. 직접 상속

11-1. Object.create에 의한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포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Object.create 메서드도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을 호출한다.

Object.create 메서드의 첫번째 매개변수에는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를 전달한다.

Object.carete 매서드는 첫번째 매겨변수에 전달한 객체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객체를 생성한다. 즉,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혐하는 것이 이 메서드의 장점이다

  • new 연산자가 없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 받을 수 잇다.

    11-2.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proto에 의한 직접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에 의한 직접 상속은 여러 장점이 있지만, 두번째 인자로 프로퍼티를 정의하는 것이 번거롭다.

ㄷES6에서는 객체 리터럴 내부에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직접 상속을 구현할 수 있다.

const myProto = { x:10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직접 상속받을 수 있다.

const obj = {
  y: 20,
  //객체를 직접 상속 받는다.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__proto: myProto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ej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12. 정적 프로퍼티/ 메서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 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 prop';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터스로 참조/ 호출할 수 없다.

프로토타입 메서드로 호출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다.

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13-1. in 연산자

in 연산자는 개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in 연산자의 사용법은 다름과 같다.

key in object

in 연산자는 확인 대상 객의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확인 대상 객체가 상속받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person 객체에는 toString 이라는 프로퍼티가 없지만 다음 코드의 실행 결과는 true이다.

toStirng은 Obejct.prototyped의 메서드다

in 연산자 대신 ES6에서 도입한 Reflect.has 메서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13-2.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해도 객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 확인할 수 있따.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메서드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이브이 프로퍼티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

14. 프로퍼티 열거

14-1. for..in 문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하려면 for..in문을 사용한다.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Seoul'
};
                   
//for ..in 문의 변수 prorp에 person 객체의 프로퍼티 키가 할당된다.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person[key]);
}
                   

for ..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터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14-2. Object.keys/values/entreis 메서드

객체 자신의 고유한 프로퍼티만을 열거하기 위해서는 for..in 문을 사용하는 것보다 Object.keys/values/entrei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Object.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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