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개발 5가지 원리의 핵심 SOLID

김예지·2023년 3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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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설계 원칙 장점으로 코드의 변경이 용이하고, 유지보수와 확장이 쉬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1. 단일 책임의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2. 개방 폐쇄 원칙 OCP(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 추가, 수정 할 수 있도록 설계가 가능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Liskov Substis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향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인터페이스가 면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의존성 역전 원칙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되고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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