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주니어 개발자 프로젝트 회고록

DongEun·2023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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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가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았기에 자세한 내용은 23년도 마지막 하반기 회고록에 작성할 예정이고
짧지만 많은걸 경험했던 일중에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소개

KB Wallet 애자일 코칭 프로젝트(DevOps)

사용된 기술

Vue , VueX , Vuetify , TypeScript

내가 맡은 부분 및 역할

프론트엔드 개발자 및 퍼블리셔, 코칭

  • 주니어 개발자 코칭 및 코드개선
  • 이미지 등록 및 상세보기
  • 상세팁 Dynamic Import
  • 회원 등록 페이지 제작
  • 플랫폼에 사용할 공통 컴포넌트 제작

잘한 점(3가지)

  • TypeScript 활용
  • 재사용을 위한 컴포넌트 분리
  • 상태관리를 위한 Store 활용

요즘은 Type과 컴포넌트 분리 , Store 처리가 기본적으로 되어야 한다 생각했었는데 처음에만 잡혀있고
추후에 추가되었던 파일들은 전체적으로 잡혀있지 않았기에 우리 파일 만큼은 정석처럼 되어야 한다 생각했고
이를 잘 실천했던거 같았어요

아쉬운 점(3가지)

  • 블로그 관리 미흡
  • 코드 리펙토링 미흡
  • 한 이슈에 시간을 크게 소요

업무를 하면서 블로그를 많이 작성해야지! 라고 했지만 막상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정신이 많이 없었고 취업도 준비도 함께 병행하다보니 블로그에 많이 소홀 해진거같았어요. 또한 제 업무를 하며 주니어 개발자까지 코드를 완성은 했지만 코드를 리펙토링 하기에 시간이 너무 힘들었다는게 너무 아쉬웠어요

느낀 점

  • 기술
    이번에 카카오맵이나 네이버맵에서 사용했던 판넬 인터렉션을 IOS에서 해결하지 못했었는데 시니어 개발자가 사용했던 Hammer.js를 알게 되었고 이를 이용해 debounce를 해결하며 IOS 스크롤 이슈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면서 경험을 많이 해야 하구나 라는걸 느끼게 되었고 이를통해 한번 더 작업을 해보면서 스크롤 인터렉션에 대해 이해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각)

    저는 GraphQL을 사용했을경우에 백엔드 개발자분들이 잡아둔 타입들을 codegen으로 불러오기만 했기에 RestAPI에 어떻게 타입을 적용해야할지 막막했기에 다른분들처럼 any로 작업했었는데 시니어 개발자분이 들어오면서 이부분도 수정해주셨어요 인터페이스 방식에 들어갈 수 있다는걸 깨닫고 코드를 수정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 상황
    모든 개발 환경이 순탄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는걸 몸소 체험하게 되었고 애자일 방법론을 통한 개발이 많이 즐거웠습니다 각 팀원분들의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슈가 무엇인지에 대해 서로 의논하면서 처리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본받을점이 많았어요
    저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써 이번 프로젝트가 첫 도약이므로 저를 인정해주지 않을까? 라는 걱정을 했지만 이번 스쿼드에서 모든 팀원들이 저를 지지해주었고 한명의 개발자로 인정해주었기에 너무 감사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한번 더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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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로운 프론트엔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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