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게임 만들기 리팩토링 1

히진로그·2022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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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게임 만들기 강의가 끝나고, 리팩토링 강의를 듣기 전, 코드 공부를 했다.

화면으로 읽기에는 한 함수안에 있는 함수들이 여기저기 쓰여져있어 불편해서 A4에 쓰면서 공부함.

그리고 강의 들었는데, 잘못 작성되어진 코드, 확장성, 나쁜점 목록, 어떻게 잘게 나눠볼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직접해보라는 말씀에 한번더 공부.

일단 그냥 러프하게 생각해보면,

코드가 너무 중구난방으로 쓰여진 것 같다. 코드의 퀄리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드를 읽어내려가는 데 있어서 음.. 뭐랄까 기능별로 모음이 안되어있는 느낌? 함수들이 그냥 퐁퐁 튀어나와서 이게 어디서 동작하는 함수인지 자꾸 확인을 해줘야 한다는 말. 그니까 가독성이 떨어진다! 아님 내가 코딩알못이라 이런 말을 하는건가요.. ^ㅡㅠ
몰라.. 리팩토링 강의를 들으면 알게되겠지 알못이니까 이런 말도 할 수 있어..ㅎㅎ

확실히 말할 수 있는건, 당근과 벌레의 위치를 주는 방법이다. 좌표 수업할때, position을 사용해서 좌표를 매번 변경해주면 layout을 매번 일어나게해서 브라우저의 성능에 나쁘다고 배웠다. 이걸 transform으로 변경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수업하면서 API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boolean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배웠다. true와 false가 의미하는 바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 부분도 고쳐야할 부분 중 하나이다.

더 이상 생각나지 않는다..🤨

어떻게 잘게 나눠볼 수 있을까?

당근을 잡았을 때, 당근을 필드에서 사라지게 하는 것과 당근 score를 올리는 것을 하나의 if문 안에 넣었는데, 이 부분을 나눠 작성할 수 있지 않으려나?

다른 부분은 잘 모르겠다. 힌트를 얻으러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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