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게임 만들기 9

히진로그·2022년 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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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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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와 함께 기능 하나씩 만들어가며,, 드디어 마지막까지 달려왔다.
이제 남은 기능은 소리 넣기📣

강의를 완전히 보고 따라하지 않았고, 다음 만들 기능 소개 영상을 본 후 먼저 구현해보고 강의를 들었다.

분명 마지막에 확인했을 때는 첫 시작, 재시작, 벌레 잡기, 당근 잡기 등 모든 동작에서 오류가 없었는데. 내가 코드를 손댄것도 아닌데 ㅋ.

마지막 소리 넣기 강의 보기 전 테스트 해봤는데 자잘하게 오류가 나는 거다...
심지어 처음에 몇 번 테스트 할 때는 오류가 나지도 않음;

다시 포기할뻔 하다가 오늘 진짜 해야된다 마음 먹고 하나씩 고쳤다.

아직도 왜 오류가 났는 지는 의문이지만 ㅎㅎ 저번에 나야할 오류가 안났던 것인지 흐음🤔

났던 오류..?

  • 재시작하면 게임이 2초만에 끝남
    -> 근데 이건.. 고치지도 않았는데 걍 괜찮아짐 뭐지 진짜
  • 재시작 시 당근을 잡으면 5에서 카운트되는게 아니라 -로 내려감
    잡은 당근 개수를 score변수에 저장해뒀는데 리셋이 안된 것 같다.
    -> stratGame함수 안에 전역변수로 선언해둔 score를 0으로 다시 재정의해주었다.

이정도..? 였나 지나서 쓰니까 기억이..ㅎ 별로 없네? 왜 난 힘들어했지 ㅋㅋ

그리고 전에 봐놓고 수정 안했던 것들도 고쳤다.

  • 당근 다 잡으면 타이머 멈추기
    -> 벌레를 다 잡으면 타이머가 멈추도록 했는데 당근을 다 잡았을 때는 없더라.
    그래서 아예 게임이 끝났을 때 함수 안에다가 함수를 선언해줬다.
  • 벌레 hover되면 scale키우기

당근게임을 만들면서 스트레스 많이 받았다.
남들은 다 혼자서 만들었다던데 왜 난 이렇게 힘들까.
이러다 끝까지 완성 못할까봐 당근게임 HTML, CSS 부터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근데 마크업도..ㅋ 큰 부분을 머릿 속에서만 나누고 세세한 작업만 코드로 구현해놓은 것이다. 이러면 나중에 CSS작업은 물론이고 자스 작업도 힘이든다. 꼬이고, 정리도 안되고. 결국 HTML을 갈아엎어야한다.
그래서 갈아엎었다.
다음 자스 작업으로 넘어갔을 때, 선생님 코드를 보면서 이거 어차피 혼자 못했겠는데 싶은 마음이 듦 & 혼자 한 사람들 생각이 나고 자괴감 듦..ㅋㅋ
그래도 하나씩 배우고, 설명 듣고 먼저 해보고 하면서 영 구제불능은 아닌가 싶은 마음도 들었고, 지금까지 왔다.

오늘 소리 입히기 작업 후, 전체 코드를 다시 공부하고 마무리 할 예정이다.
내일부턴 다음 진도 리팩토링 강의를 들어야지.. 자꾸 처지는 것 같다 ㅜ
당근게임 시작하기 전까지 너무 재밌어서 밥먹고 쉬지도 않고 공부했는데 ㅋㅋ 당근게임 하면서 자신감 많이 잃었다 ㅠ 하지만 복습도하고, 공부도 하면서 당근게임을 정복하고 말 것이다.🚀 당근게임 응용한 다른 게임도 만들어봐야지!

1월에 완강이 목표였는데, 개인적인 사정과 & 내 실력부족 자각으로 인한 자괴감 타임으로 목표는 이루지 못할 것 같다.

그래도 2월초에는 이 강의를 마무리 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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