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50] 컴퓨팅 사고

khy__·2021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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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강의를 듣고 정리한 게시물입니다.

컴퓨터 과학이란?

컴퓨터 과학(영어: computer science, 컴퓨터 사이언스) 또는 전산학은 전산 이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둔 정보과학의 한 분야이다. 정보 자체보다는 정보의 수집, 전달, 축적, 가공을 하는 도구로서의 기계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출처: 위키피디아)

  • 컴퓨터 과학은 문제 해결에 대한 학문이다.
  • 문제 해결: 입력(input)을 전달받아 출력(output)을 만들어내는 과정
  • 그 중간에 있는 과정이 바로 컴퓨터 과학이다.


2진법

  • 컴퓨터가 입력과 출력을 표현하는 방식 (1 과 0)
  • 컴퓨터는 숫자, 글자, 사진, 영상, 소리를 오로지 0과 1로만 표현한다.
  • 각 자리수를 1의 거듭 제곱으로 표현 (2^0, 2^1, 2^2, 2^3, ... 2^n-1)

  • 예를 들어, 011은 (0 x 2^2 + 1 x 2^1 + 1 x 2^0) 이므로 (0+2+1) 3이다.

비트(bit)

  • 위와같이, 0과 1 두 가지 값만을 가지는 측정단위를 비트(bit)라고 한다.
  • (켜기=1, 끄기=0)
  • 비트는 이진 숫자라는 뜻을 가진 “binary digit”의 줄임말.
  • 0과 1 두 값만드로 많은 양의 디지털 정보를 표현, 저장할 수 있다.

비트열

  • 각각 그 비트 단위가 독립된 단위로 간주되는 이진 숫자의 배열
  • 여덟개의 비트가 모인것을 바이트(byte)라고 한다.
  • 하나의 바이트여덟 개의 비트가 있고, 비트 하나는 0과 1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2^8 = 256 개의 서로 다른 값을 표현 가능.
  • 바이트가 모이면 더 큰단위가 된다: 킬로바이트 (1,000 바이트), 메가바이트 (1,000 킬로바이트), 기가바이트 (1,000 메가바이트)

이미지 출처: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부트코스


정보의 표현

문자의 표현

  • 문자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정해진 약속(표준)이 존재함.
  • 그중 대표적인 예는 설명미국정보교환표준부호인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아스키코드.
  • 예를 들어, 대문자 'A'는 숫자 65로 표현되고, 소문자 'a'는 숫자 97로 표현.
  • 위 숫자를 2진수로 나타내면 각각 1000001, 1100001 이다.
  • 하지만, 확장된 ASCII 코드 마저 8 비트만 이용해서 모든 문자들을 나타내기 하기 때문에 총 256개의 문자만 표현 가능하다.
  • 훨신 떠 많은 문자들을 포함할 수 있는 유니코드(Unicode)가 생겼다. 100만개 이상의 문자들을 나타낼 수 있는 문자 인코딩 표준이다.

그림, 영상, 음악의 표현

  • 문자와 같이 그림도 숫자 (1, 0)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픽셀: 픽셀(pixel, px) 또는 화소(畵素)는 사각형의 점으로, 디지털 화상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
  • 우리가 보는 그림들은 수많은 빨강, 초록, 파란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점을 픽셀이라고 부른다.
  • 각각의 픽셀은 세 가지 색을 서로 다른 비율로 조합하여 특정한 색을 갖는다.

  • 예) 노란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빨간색 72, 초록색 72, 파란색 33을 섞어야 한다.
  • 위처럼, 빨강, 초록, 파랑의 조합으로 여러가지 색깔을 표현하는 방식을 RGB(Red, Green, Blue)라고 한다.

알고리즘

알고리즘, 셈법은 수학과 컴퓨터과학, 언어학 또는 엮인 분야에서 어떠한 문제를 풀어맺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한 형태로 표현한 것, 계산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적 절차를 의미한다. 즉, 문제풀이에 필요한 계산절차 또는 처리과정의 순서를 뜻한다. (출처: 위키백과)

  • 알고리즘은 입력(input)에서 받은 자료를 출력(output)형태로 만드는 처리 과정이다.
  • 즉, 알고리즘이란 입력값을 출력값의 형태로 바꾸기 위해 어떤 명령들이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들의 순서적 나열이다.
  • 일련의 순서적 규칙들을 어떻게 나열하는지에 따라 알고리즘의 종류가 달라진다.

비효율적인 알고리즘 (예)

문제: 전화번호부에서 Mike Smith를 찾아라

한 장을 넘긴 다음 또 한 장 넘기는 규칙들의 순서적 나열:

- 첫 페이지에서 Mike Smith를 찾는다.
- 없으면 두 번째 페이지에서 Mike Smith를 찾는다.
- 없으면 세 번째 페이지에서 Mike Smith를 찾는다.
- Mike Smith가 나올때 까지 반복한다.
  • 위 예시는 결국 Mike Smith를 정확하게 찾을 수는 있지만, 매우 비효율적이다.
  • 만약 전화전호부가 100 페이지에서 200 페이지로 늘어나면, 100번의 절차를 더 수행해야한다.
  • 효율성은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얼마나 시간과 노력을 덜 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 한 번에 두 페이지를 넘기게끔 하여 알고리즘을 개선할 수도 있지만, Mike Smith가 있는 페이지를 지나칠 수 있기에 정확성이 떨어진다.
  • 아래 예시 처럼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해보자.

효율적인 알고리즘 (예)

문제: 전화번호부에서 Mike Smith를 찾아라

반을 줄이고, 다음 또 반을 줄이는 규칙들의 순서적 나열:

- 전화번호부 가운데를 편다.
- 해당 페이지에서 Mike Smith를 찾는다.
- 없다면, 전화번호부가 이름순으로 정렬되어 있으므로 Mike Smith가 있는 절반만 찾는다.
- 나머지 절반에 대해 똑같은 알고리즘을 수행한다.
- 한 페이지가 남을 때까지 계속 수행한다.
  • 해당 알고리즘은 기존 알고리즘보다 더 효율적이다.
  • 만약 전화전호부가 100 페이지에서 200 페이지로 늘어난다해도, 한 번의 절차만 더 수행하면 된다.

의사코드

  • 의사코드란, 사람의 언어로 코드를 흉내내어 알고리즘을 표현한 코드이다.
  • 위 두 번째 알고리즘을 의사코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1 전화번호부를 집어 든다
2 전화번호부의 중간을 편다
3 페이지를 본다
4 만약 Mike Smith가 페이지에 있으면
5     Mike Smith에게 전화한다.
6 그렇지 않고 만약 Mike Smith가 앞 페이지에 있으면
7     앞 페이지의 절반을 편다
8     3번째 줄부터 다시 실행한다
9 그렇지 않고 만약 Mike Smith가 뒷 페이지에 있으면
10     뒷 페이지의 절반을 편다
11     3번째 줄부터 다시 실행한다
12 그러지 않으면
13    그만둔다
  1. 위 의사코드에서 명령하는 동사들을 '함수(functions)'라고 부른다.
    함수는 컴퓨터에게 이 경우에는 사람에게 무엇을 할지 알려주는 동사와 같다.

  2.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 다음에는 들여쓰기가 된 문단은 들여쓰기가 된다. 조건문은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서 특정 함수를 실행시킨다.

  3. 조건문에서 결정을 내리기위한 질문들은 불리언(Boolean)이라고 한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이 맞으면 들여쓰기가 된 부분으로 이동하고, 아니라면 다음 조건문으로 이동한다.

  1. 마지막으로, 이전 단계로 돌아가라고 하는 문구는 루프(loop)라고 한다. 특정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한다.

스크래치




출처: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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