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시작 직전] OT (6/22)

hyuckhoon.ko·2020년 6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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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 learned in we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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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론'의 범위

  • 우리 프로젝트는 코드를 클론하는 것이 아니다.
  • 기획과



2. SCRUM

1) 그네 이야기

고객 요구사항, 개발팀이 이해한 청사진, 영업팀이 이해한 청사진 등등
모두 다르다. 고객 조차도 자기가 무엇을 정말로 원하는지 모를때도 있다.
실제로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68%가 실패한다고 한다.
(기간 초과, 개발비 초과, 기능 불만족 등등)



2) 스크럼(애자일 방식)

  • 도요타의 기민한 공장 관리방식을
    소프트웨어 분야에 적용한 것이 시초

  • 토스는 1주일 단위로 진행
    1주일 단위로 개발팀이 새로운 시안을 발표하고
    반응이 좋은 사안으로 채택하고, 다시 그 채택된 사안에 대해 스크럼 방식 진행

  • 가장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동이 되는 상태를 만든다.
    일단 차를 만들려면, 바퀴 두개가 돌아가게 한다.


3) 스크럼의 핵심요소

  • 스프린트 : 우리는 1주일 단위로 스프린트!(총 2번 진행 예정)

ex) 킥보드 먼저 만들어보자 : 스프린트 하나

  • planning meeting : 한 스프린트를 정해진 기간 내에 완수해야 함

  • Daily standup : 매일 20분 이하 전체 회의(짧게)

    • 내가 한 일
    • 내가 할 일
    • 내가 막힌일(blocker) : 누군가 하고 있는 일 때문에 지금 일을 못하고 있는 것들
  • 회고 미팅(Retrospective meeting) :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엔 없음(생략하기로 함)



4)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툴

Trello

  • 백로그에 해야할 일 전부 작성

  • Trello 사용하여 작업(Task)관리


Github

  • 깃허브(나만의 브랜치 생성) -->
    내 로컬에서 feature/login로 깃허브에 푸시(push) -->
    Pull Request(마스터에 merge 요청)
  • 전문적인 Commit Message 필수(상세히)
  • 위코드 PR 템플릿 필수 작성!
  • PR피드백 확인 필수
  • PR올린 후 마스터의 merge가 안된 경우, 다른 작업 진행하고 있기
    (만약, merge돼야만 다음 스텝 진행할 수 있는 경우엔 마스터한테 요청하기)


5) 프로젝트

  • 시간엄수(팀원과 시간 맞추기)
  • Daily meeting : 전부 참석할 수 있는 편한 시간에!
  • 제 시간에 자기 할 일 끝내기
  • 크롤링은 5일 넘으면 안 됨.
    • 중요한 것은 장고 API에 익숙해지는 것.!!!!!!
      (우리는 장고의 API가 훨씬 더 중요하다.)
    • 프로젝트 2주차 월, 화 즈음엔 API 완성돼야 함.
  • 도전정신 : 쉬운것만 하려고 하지 말기
    • 장고문서, 문서 및 스택오버플로우, 구글링, 질문!
  • 혼자하지 말기


6) 오늘 할 일

  • 플래닝 미팅

  • 모델링 구조 시작하기

  • Trello로 만들고, 멘토 및 팀원 초대

    • 백로그, 스프린트, 진행중, 완료(4가지 생성)
    • 티켓 만들기
    • 태그 추가(백엔드, 프론트 구분 라벨)

위시리스트는 마지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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