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2020 카카오 인턴쉽 키패드 누르기

강동준·2022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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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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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시

numbers : [1, 3, 4, 5, 8, 2, 1, 4, 5, 9, 5] hand : "right" result : "LRLLLRLLRRL"
numbers : [7, 0, 8, 2, 8, 3, 1, 5, 7, 6, 2] hand: "left" result : "LRLLRRLLLRR"
numbers : [1, 2, 3, 4, 5, 6, 7, 8, 9, 0] hand : "right" result : "LLRLLRLLRL"

문제 해석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만 알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풀릴 것이라고 생각. 그렇기 때문에 각 번호의 좌표를 구해야겠다고 생각을 하였다.

좌표 구하기

Map<Integer, Object> spotMap = new HashMap<>(); // 키패드의 각 좌표를 담음
        Stack<Object> leftHand = new Stack<>(); // 왼손이 입력한 번호의 좌표
        Stack<Object> rightHand = new Stack<>(); // 오른손이 입력한 번호의 좌표
        
        // 숫자 패드 초기화
        spotMap.put(0, new int[]{0, -2});   // 숫자 패드 0
        int ys = 1; // Y 좌표
        int pad = 1;
        while(pad < 10){
            for(int i = -1; i < 2; i++){
                spotMap.put(pad, new int[]{i, ys});
                pad++;
            }
            ys--;
        }
        
        // 최초 쏜구락 초기화
        leftHand.push(new int[]{-1, -2}); // 왼손
        rightHand.push(new int[]{1, -2}); // 오른손

각 번호가 좌표 평면 위에 있다고 가정을 하였을 때

  • 1번부터 3번의 좌표 : [-1, 1], [0, 1], [1, 1]
  • 4번부터 6번의 좌표 : [-1, 0], [0, 0], [1, 0]
  • 7번부터 9번의 좌표 : [-1, -1], [-1, 0], [-1, 1]
  • *, 0번 ,#의 좌표 : [-1, -2], [0, -2], [1, -2]

라고 생각을 하여 각각의 좌표를 Map 클래스의 spotMap에 넣어주었고, 각 손가락의 최초 위치도 Stack 클래스 변수에 넣어 전체적인 초기화를 해주었다.
그 후, 위의 좌표를 바탕으로 처음 코드를 작성하였을 때 거리를 구하는 방법으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풀었고 코드 실행을 하였을 때는 통과를 하였으나 제출을 하니 테스트 케이스 13번부터 20번까지 전부 틀리게 나옴

처음 내가 생각한 두 점 사이의 거리

누를 키패드 : 2번
왼손가락이 마지막으로 누른 키패드 : 4번 Line
오른손가락이 마지막으로 누른 키패드 : 9번 Line ,,, 너무 노래,,,,

이라고 가정을 하였을 때

이러한 식으로 거리를 구했음. 하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두 점 사이의 거리는 대각선 길이가 아니라 이거였다.

해결한 방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 찾아보던 중 알게 된 것이 맨허튼 거리 공식
피타고라스의 정리와는 다르게 x좌표간의 차이 절대값 + y좌표간의 차이의 절대값만으로 거리를 구한다.

 // 두 좌표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공식(맨허튼 공식)
    // x좌표 간의 차의 절대값 + y좌표 간의 차의 절대값
    public double spotLength(int[] nextPoint, int[] hand){
        double sum = 0;
        for(int i = 0; i < nextPoint.length; i++) {
            sum += Math.abs(nextPoint[i]-hand[i]);
        }
        return sum;
    }

자세한 것은 이 분 블로그를 참고
https://needjarvis.tistory.com/455

전체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 두 좌표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공식(맨허튼 공식)
    // x좌표 간의 차의 절대값 + y좌표 간의 차의 절대값
    public double spotLength(int[] nextPoint, int[] hand){
        double sum = 0;
        for(int i = 0; i < nextPoint.length; i++) {
            sum += Math.abs(nextPoint[i]-hand[i]);
        }
        return sum;
    }
    
    public double spotLength(int[] nextPoint, int[] hand){
        double sum = 0;
        for(int i = 0; i < nextPoint.length; i++) {
            sum += Math.abs(nextPoint[i]-hand[i]);
        }
        return sum;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Map<Integer, Object> spotMap = new HashMap<>(); // 키패드의 각 좌표를 담음
        Stack<Object> leftHand = new Stack<>();
        Stack<Object> rightHand = new Stack<>();
        
        // 숫자 패드 초기화
        spotMap.put(0, new int[]{0, -2});   // 숫자 패드 0
        int ys = 1; // Y 좌표
        int pad = 1;
        while(pad < 10){
            for(int i = -1; i < 2; i++){
                spotMap.put(pad, new int[]{i, ys});
                pad++;
            }
            ys--;
        }
        
        // 최초 쏜구락 초기화
        leftHand.push(new int[]{-1, -2}); // 왼손
        rightHand.push(new int[]{1, -2}); // 오른손
        
        for(int i = 0; i < numbers.length; i++){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lef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L";
            }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righ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R";
            }
            else if(numbers[i] == 2 || numbers[i] == 5 || numbers[i] == 8 || numbers[i] == 0){
                int[] nextPoint = (int[]) spotMap.get(numbers[i]);  // 누를 키패드의 좌표
                int[] leftPoint = (int[])leftHand.peek();   // 왼손이 위치한 키패드의 좌표
                int[] rightPoint = (int[])rightHand.peek(); // 오른손이 위치한 키패드의 좌표
                double leftLength = spotLength(nextPoint, leftPoint); // 누를 키패드와 왼손의 거리
                double rightLength = spotLength(nextPoint, rightPoint);  // 누를 키패드와 오른손의 거리
                if(leftLength < rightLength){
                    lef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L";
                }
                else if(leftLength > rightLength){
                    righ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R";
                }
                else if(leftLength == rightLength){
                    if(hand.equals("left")){
                        lef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L";
                    }
                    else {
                        rightHand.push(spotMap.get(numbers[i]));
                        answer += "R";
                    }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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