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다양한 문제 해결법이 있겠지만 한 눈에 봤을 때는 2차원 배열과 Stack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아는지 확인하는 문제라고 생각
stack : 인형을 쌓을 때 사용한 Stack Class
list : 뽑은 인형들을 담을 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PuppetGame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Array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for(int i = 0; i < moves.length; i++){
for(int j = 0; j < board.length; j++){
if(board[j][moves[i]-1] != 0){
list.add(board[j][moves[i]-1]); // 뽑은 인형 번호를 List에 저장
board[j][moves[i]-1] = 0; // 인형을 뽑은 위치를 0으로 바꿈
break; // 제일 위에 있는 인형을 뽑고 반복문 멈추기
}
}
}
for(int i = 0; i < list.size(); i++){
// i가 0일 때는 peek을 안하게
if(i != 0){
if(stack.peek() == list.get(i)){ // 이전 값과 새로 넣을 값이 같은 경우 List에서 제거
list.remove(i);
if(list.size() != 1){ // list의 길이 1이 아닐 경우에만 제거
list.remove(i-1);
}
stack.empty(); // list에서 인형을 제거한 후 다시 쌓기 위해 stack 초기화
i = 0; // list를 처음부터 다시 검색하기 위해 초기화
answer += 2;
}
else{
stack.push(list.get(i));
}
}
stack.push(list.get(i));
}
return answer;
}
}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조건문에 해당하는 값을 발견하였을 때 요소들을 remove() 함수로 제거한 후 처음부터 다시 검색을 하므로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을 하였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Array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stack.push(0);
for(int i = 0; i < moves.length; i++){
for(int j = 0; j < board.length; j++){
if(board[j][moves[i]-1] != 0){
if(stack.peek() == board[j][moves[i]-1]){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board[j][moves[i]-1]);
}
board[j][moves[i]-1] = 0; // 인형을 뽑은 위치를 0으로 바꿈
break; // 제일 위에 있는 인형을 뽑고 반복문 멈추기
}
}
}
return answer;
}
}
스터디를 같이 하는 형이 가져온 코드를 참고해서 다시 작성.
그 형이 참고한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