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찾기 프로젝트 기초를 탄탄히 하기[1]

현재까지 공부한 것들이 머릿속에서 뒤죽박죽 섞이고 잘 정리가 되지 않는것 같아서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을 정리하며 기초를 탄탄히 다지려고 한다.

게임 업계에 대한 이해

게임 개발 팀의 구성

게임 개발의 경우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팀을 꾸려서 진행한다. 프로젝트에 따라서 게임 개발 팀의 구성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큰 맥락만 이해해 보겠다.

개발팀의 구성은 기획자, 프로그래머, 아티스트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획자

기획자는 게임의 규칙을 설계한다. 여기서 규칙이란 게임의 승리조건이나 게임 속 세상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여러 시스템을 만들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여러 컨텐츠를 생산한다. 게임에 세계관이 존재하는 경우 이 세계관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도 만들고, 아이템을 정렬했을 때 아이템이 정렬되는 기준같이 세세한 것들도 전부 설계한다.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는 기획자의 기획서를 토대로 실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고 유지보수의 업무를 맡는다. 제작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유저가 실제로 플레이하는 클라이언트, 유저의 데이터가 저장되고 여러 판정을 내리는 서버, 게임을 운영하거나 컨텐츠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아티스트

아티스트는 3D모델, 2D 이미지, 이펙트, 애니메이션 등 게임의 그래픽 리소스 제작을 담당한다.

이 외에도 QA, 사운드, 디렉터, PM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QA : 품질관리 직무를 담당하는데 수많은 경우의 수를 플레이 하며 각종 버그를 찾는 역할을 한다.

*사운드(Sound) : 게임 내 필요한 사운드 소스를 제작하는 등, 관련 업무를 맡는다.

*디렉터(Director) : 게임 제작에서 감독의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 기획자들이 디렉터의 수족으로서 움직인다면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프로듀서의 수족이다. 고객 응대, 회계, 마케팅 및 홍보등의 일을 한다.

게임 개발 과정

위와 마찬가지로 큰 맥락만 다루겠다.

컨셉 기획

우선 게임의 컨셉을 기획한다. 게임의 세계관과 시놉시스는 어떤지, 이와 어울리는 그래픽은 어떤 종류인지, 게임 플레이는 어떤식으로 하게 되는지 등 만들고 싶은 게임의 추상적인 모습을 기획한다.

프로토타이핑

컨셉을 기반으로 재미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만든다. 보통 소규모 팀으로 진행되며, 이 단계에서 재미가 없다면 프로젝트가 공중분해되거나 컨셉을 수정해서 다시 도전해보기도 한다.

개발

본격적으로 게임을 구체화한다.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는 여러 시스템을 만들고, 어느 정도 시스템이 개발되고 나면 외부에 채용 공고를 내 컨텐츠를 빠르게 생산할 수 있도록 인원을 모집한다.

알파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

개발이 완료되어갈 쯤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알파 테스트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그 후 수정이 끝나면 유저를 상대로 베타 테스트를 연다.

배포

게임 개발이 끝나고, 운영이 시작된다. 운영 노하우가 없는 팀의 경우 퍼블리셔와 협력해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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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 지망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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