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06 수요일

Gong Intaek·2022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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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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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한 일

  • 프로그래머스
    • 표 편집 (Level 3) - 풀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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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

표 편집 (Level 3)


주어진 위치에서 시작하여 주어진 명령을 수행후 편짐된 표를 결과로 돌려주는 문제.

풀이 시도 1

풀이를 위해 우선 고민이 된 것은 삭제되어 누락된 단락들을 어떻게 보관하고 복원할때 어떻게 무리없이 복원할 것인가 였다.

첫번째로 사용한 방식은 결과로 돌려주어야 할 O와 X로 구성되는 문자열을 초기에 작성하고 위치이동시 이동 해야하는 길이에 X표기된 위치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다.

두칸을 움직여야하고 OXO 와 같이 있다고 한다면 O일때 1 참가되고 X일때 0차감되고 다시 O 일때 1차감되어 해당 위치에 도착하는 식이다.

삭제의 경우 해당 위치의 문자를 수정하는것으로 완료가되고 삭제후 커서 이동은 아래로 O인 장소를 찾을때까지 내려가고 없다면 위로 다시 검색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복원의 경우는 삭제 된 목록을 배열화하여 저장된것을 pop하여서 문자 수정을 해주는 방식으로 완료하였다.

이렇게 풀이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속도는 나오지만 미흡한 결과 였다.

풀이시도 2

두번째 방식은 각 위치의 앞과 뒤의 index를 저장하여 해당 위치에서 연결된 다음위치로 선택하여 이동할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삭제의 경우 해당위치에 저장된 두 index를 앞과 뒤에 각각 분할하여 연결을 시켜주고, 복원의 경우 정의된 위치에서 근접한 위치를 찾아 복원되 위치를 포함해서 연결고리를 복원하는 방식을 취하였다.(해당부분이 이전의 방식보다 더 복잡해졌다.)

결과는 아쉽게도 이전의 방식보다 더 좋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좀더 고민하여 느리더라도 정확한 코드를 구현해봐야겠다.


길게 생각해볼것

코딩 문제 풀이 잘못된 폴더 선택 문제

  • 커밋기록 유지한채로 폴더 옮기는 법 찾는 중

개인프로젝트

홈페이지 만들기

  • 클라이언트와 연결된 서버 서버와 서버서버를 통괄하는 메인서버로 구성할 예정
  • 서버스택은 node.js, express, typescript를 사용할 예정
  • 데이터 베이스는 mysql 를 바탕으로 typeorm을 사용할 예정
  • 배포는 aws를 사용 할 예정.(새로 생성한 계정을 이용)
  • 제작 기간은 딱히 정하진 않음 - 생각하고 정리되면 그에 맞춰 행동할 예정
  • 클라이언트 부분중 생각했엇던 기능:
    • 홈페이지는 그동안 연습하거나 했던 것들을 담아둘 공간으로서 제작하려고 햇기에 해당 영역을 기능으로 구현해야한다. 이후 개별프로젝트나 새로운 언어 기능을 학습할때의 결과도 같이 올려둘 예정.
    • 가능하다면 벨로그에 작성중인 블로그를 같이 게시할수 있었으면 한다. 해서 해당 부분을 고민해볼 것.
    • 그 외 연습하고자 하는 기능들을 추가해볼 영역이 별도로 필요로 할듯하다.
  • 클라이언트 외형(메인페이지)
    • 상단에 얇은 바를 구성 위에 언급한 기능으로 가는 메뉴를 나열 시킴
  • 사이드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구성된 바는 공통으로 나타나게하고 좌측에 사이드 바를 구성 별개의 세부 메뉴를 나타나게 구성함. (세부적인 크기 위치는 확정 되지 않음. )

pathfinder(미로 길찾기 게임)

  • 기본적인 스택은 위 홈페이지와 유사할것으로 생각.
  • 3개의 난이도 구분을 가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포함함 예정
  • 전장의 안개처럼 가지않은곳의 시야을 막아둘예정
  • 움직이는 캐릭터의 성장은 갖게되는 무기의 성장으로 대변할 예정
  • 피로도 개념 추가
  • 회복약, 스테니머 회복은 하나의 아이템으로 전용
  • 기타등등 정의되지 않은 생각이 있음.

프론트 엔드 구성

  • 메인 페이지(로그인)
    • 게스트 입장 가능
    • 가입 방식 추가 고려(카카오톡, 구글, 네이버 등등...)
    • 상단에 타이틀 하단에 로그인 모달 구성
    • 배경은 울창한 숲 사이에 난 길을 배경으로 하고 싶지만 찾지못함.
  • 난이도 선택 부터 나머지 페이지 우측에는 사이드 바 를 구성
  • 난이도 선택 페이지
    • 자동저장시 현재페이지가 메인페이지 바로 뒤에 오게됨
    • 선택페이지를 3분할(A|B|C 형태로)하여 각각의 난이도로 정의
    • 해당 난이도의 최근 결과 혹은 최고 결과를 보여줌
    • 자동 저장 사용 시 진행중인 단계에 표시할 무언가를 생각할 것
    • 자동저장 사용시 진행중인 이야기를 제거하고 새 이야기를 시작할수 있게 구성할 것
  • 외부 맵 페이지
    • 영역으로 구성된 맵을 보여주는 페이지
    • 이지단계는 입구 1개 크기 3x3 을 생각하고 있음.
    • 이후 단계의 규모는 5x5, 7x7을 가정하고 있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의 경우 녹색 계열에 반짝이는 효과를 구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된 구역은 구분가능한 계열의 색으로 칠한다.(색미정)
    • 그외 지역중 방문한 영역은 회색 혹은 하얀색으로 미방문지역은 검은색으로 표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되었지만 플레이어가 해당 통로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를 표현하는 색을 정의해야한다.
  • 내부 맵 페이지
    • 실제 미로 영역
    • 미로의 크기는 아직 미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바탕으로 구성됨 영역간의 입구는 우선은 전부 연결되는 형태를 가정
    • 움직이면서 몹과 싸우기도 하고 보물을 발견하기도 하는 형태로 구성예정.
    • 움직이지 않은 영역은 보이지 않게 구성할 예정
    • 피로도 시스템을 고려하려고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생각중
  • 우측 사이드 바
    • 캐릭터의 장비 나 인벤토리 버튼 구성
    • 기록을 열람할수 있는 통계 버튼 구성?
    • 아직 세부적인 정리가 진행되지 않음
  • 맵 상단의 작은 바
    • 피로도를 보여줄 장소
    • 세부적인 구성은 아직 생각 중

미로 생성, 미로 탐색

  •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해서 사용하려하였으나. 시간이 오래걸리고 좋은 퀄리티가 나올 것같지않아 이미 많이 알려진 알고리즘에서 골라 사용하기로 결정
  • 참조하기로한 미로 생성 알고리즘을 재현 완료. 제작 중인 코드에 적용 완료.

서버 구성

/Map

  • /:level/map/ 형태의 path 로 고정
  • 구분자 map의 위치를 수정할지 고민중

/Sector

  • /:level/sector/:sid/ 형태의 path 로 고정
  • 구분자 sector의 위치를 수정할지 고민중

/Save

  • api path만 구성중 사용 방식은 고민중

/User

  • api path만 구성중 사용 방식은 고민중

/Record

  • api path만 구성중 사용 방식은 고민중

DB Entity 구성

Map

  • id, level createdAt, updatedAt 을 칼럼으로 보유
  • User 와 M:1 관계를 가짐
  • User 와 Cascase 관계 설정

MapTile

  • tid 를 칼럼으로 보유
  • Map 와 M:1 관계를 가짐
  • Sector 와 1:M 관계를 가짐
  • Map 과 Cascase 관계 설정

Sector

  • sid 를 칼럼으로 보유
  • MapTile 와 M:1 관계를 가짐
  • MapTile 과 Cascase 관계 설정

Save

  • id, level, time, updatedAt 을 칼럼으로 보유
  • Map 과 1:M 관계를 가짐
  • User 와 Cascase 관계 설정

Tile

  • id, pass, here, visit, invite, createdAt, updatedAt 을 칼럼으로 보유
  • MapTile 과 Secter 에 상속 됨.

User

  • id, username, password, email, createdAt, updatedAt 을 칼럼으로 보유
  • Map, Save, Record 와 1:M 관계를 가짐

Record

  • id, level, time, updatedAt 을 칼럼으로 보유
  • User 와 M:1 관계를 가짐

추가

DB Entity 구성

MapTile

  • MapTile 에서 Maptile로 수정 (mysql 상에서 테이블 네임의 변경현상을 확인하고 수정)

오늘은...

session 사용 여부, 사용하면 저장소 형태는? 고민중

이런 저런 고민끝에 최종적으로 접속한 유저의 정보를 보관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에 이르렀고 session 사용을 고민하게 되었다. 그런데 session 정보를 저장하는 방향에 대해 2차적으로 고민하게 되었고 mysql로 저장하는 방식이 언급됨에 따라 굳이 session을 사용하느게 아니라 직접 mysql에 저장하고 불러오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 까지 가버리게 되었다.

조금더 시간을두고 차근차근 고민해봐야겠다.

문제풀이의 사진

문제풀이의 사진을 같이 올리고 있는데 너무 많이 생긱는 경우도 있고해서 한장만 표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다음 부터는 해당 페이지로의 링크를 부여하는 편이 좋겠다는 생각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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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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