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VO,DAO,DTO란?

윤재열·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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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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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Value Object)

개념

  • Value Object는 DTO와 동일한 개념이지만 차이점은 read only속성을 갖습니다.

  • Value Object는 관계 데이터 베이스의 레코드에 대응되는 자바 클래스 입니다.

  • 형태는 DB 레코드를 구성하는 필드들을 Value Object의 Attribute로 하고 해당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Getter,Setter 메서드의 조합으로 클래스가 형성되어진 클래스입니다.

  • 특성은 대체로 불변성이고, equals()로 비교할 때 객체의 모든 값을 비교해야 합니다.

  • 프로그램의 사용자가 화면에서 어떤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조회 요청이 왔을 때 입력된 데이터나 조회하는 조건을 VO에 담아서 DTO에 요청하면 DAO는 저장소(Database)로부터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조회한 후 그 결과를 돌려주게 됩니다.

  • VO는 간단한 독립체(Entity)를 의미하는 작은 객체를 의미합니다.

  • VO의 같음은 그 정체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데, 그 뜻은 두 VO들은 그 두가지가 같은 값을 갖고 있을 때 같은 것이지 같은 객체라고 해서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 같은 독립체를 대변하는 복수의 같은 VO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 가끔 하나의 인스턴스에 의존하고 그에 기반한 레퍼런스를 사용하기 보다는 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필요성

  • Network traffic을 줄임으로 인해 효과적입니다.

기대효과

  • Network traffic이 줄어듭니다.

장단점

  • 장점 : 비 서버 측 클라이언트도 네트워크 오버헤드 없이 영속성 데이터에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클래스의 선언을 위해 많은 코드가 필요합니다. 즉, 파일수가 많아지게 되고 관리도 힘들어집니다.

DTO(Data Transfer Object:데이터 전송 객체)

개념

  • 데이터가 포함된 객체를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개체입니다.

  • DATA에 접속하는 객체입니다.

  • 여기서 DATA란 일반적인 Database도 될 수 있고, 파일도 될 수 있으며,메모리도 될수 있고, 기타 다른 저장소도 될 수 있습니다.

  • DTO는 프로세스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객체를 의미합니다.

  • 이용하는 이유는 프로세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주로 개별 호출이 부담스러운 작업일 경우가 많은 원격 인터페이스(Web Service)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 대부분의 개별 호출이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왕복 시간을 소모하기 때문에, 호출 횟수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는 몇번의 호출에 의해 전송된 데이터를 모으는 DTO를 이용해서 한번만 호출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DTO VS VO

  • DTO의 나머지 속성은 VO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DTO는 메소드 호출 횟수를 줄이기 위해 데이터를 담고 있는 것으로, VO는 값이 같으면 동일 오브젝트라고 볼수 있는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시

DTO a = new DTO(1);
DTO b = new DTO(1);
  • 이라고 했을 때는 a != b 이지만,
VO a = VO(1);
VO b = VO(1);
  • 이라고 했을 때는 a == b라고 정의하는 형태입니다.

DAO(Data Access Object : 데이터 접근 객체)

개념

  • 데이터 접근을 목적으로 하는 객체입니다.
  • 커넥션 같은 것을 하나만 두고 여러 사용자가 DAO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필요한 자료에 접근 하도록 하는 것이 DAO의 개념입니다.
  • DB에 대한 insert, update, delete, select 를 처리합니다.
  • DAO는 특정 타입의 데이터베이스나 다른 지속적인 메커니즘에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객체입니다.
  • 어플리케이션 호출을 데이터 저장부분에 매핑함으로써 DAO는 데이터베이스의 세부 내용을 노출하지 않고 특정 데이터 조작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 고립성은 단일 책임 원칙에 기반합니다.(Single Responsibility Priniple)
  • 이 패턴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영속성이 필요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단일 책임 원칙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모든 context(클래스,기능,변수 등)은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이는 context에 의해 와전히 캡슐화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다른 말로는 "클래스를 수정해야 할 이유는 오직 하나여야 한다"라고 합니다.

필요성

  •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공통적으로 접속 할 수 있는 ODBC가 나왔지만 여전히 로우 레벨의 API를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발 장벽이 높았습니다.
  • 데이터를 활용하는 논리적 고민보다 기술적 고민에 더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기대효과

  •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한 interface를 DAO에게 던지고 DAO는 이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를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반환해줍니다.

장단점

  • DB에 대한 접근을 DAO가 담당하도록 하여 데이터베이스 엑세스를 DAO에서만 하게 되면 다수의 원격 호출을 통한 오버헤더를 VO나 DTO를 통해 줄일 수 있고
  • 다수의 DB 호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단순히 읽기만 하는 연산이므로 트랜잭션 간의 오버헤드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Persistent Storage를 너무 밀접하게 결합해서 작성하게 되면 Persisten Storeage를 다시 작성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경우 유지 보수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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