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Greedy] Level 3 섬 연결하기 (JAVA)

Jiwoo Kim·2021년 4월 1일
0

알고리즘 정복하기

목록 보기
40/85
post-thumbnail

문제


풀이

1차 시도: 그래프

각 섬을 탐색해가며 그 섬에 연결된 최소비용 다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는 모든 섬이 연결된다는 보장이 없다. 그래서 테케 1번 빼고 다 오답이 떴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rivate boolean[] visited;
    private List<Map<Integer, Integer>> graph = new ArrayList<>();
    private int answer;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costs) {
        visited = new boolean[n];
        initGraph(costs);
        findMinPath();
        return answer;
    }

    private void initGraph(int[][] costs) {
        for (int i = 0; i < visited.length; i++)
            graph.add(new HashMap<>());

        for (int[] cost : costs) {
            graph.get(cost[0]).put(cost[1], cost[2]);
            graph.get(cost[1]).put(cost[0], cost[2]);
        }
    }

    private void findMinPath() {
        for (int currentNode = 0; currentNode < visited.length; currentNode++) {
            if (!visited[currentNode]) {
                int minCostValue = Integer.MAX_VALUE;
                int minCostNode = -1;
                for (int adjacent : graph.get(currentNode).keySet()) {
                    int bridgeCost = graph.get(currentNode).get(adjacent);
                    if (bridgeCost < minCostValue) {
                        minCostNode = adjacent;
                        minCostValue = bridgeCost;
                    }
                }
                answer += minCostValue;
                visited[currentNode] = true;
                visited[minCostNode] = true;
            }
        }
    }
}

정답: Kruskal 알고리즘 적용

연결이 되지 않은 부분을 찾아서 연결하는 건 최고로 비효율적일 것 같아서 검색을 했더니,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문제였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아무튼 앞에서 내가 했던 것처럼 주어진 costs를 그래프를 만들 필요도 없었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였다.

  1. costs 배열을 비용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서
  2. 사이클이 생성되지 않는 최소 비용 간선을 경로에 추가한다.
  3. 사이클 테이블이 모두 같은 부모 노드를 가리키면 최소 비용 경로가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적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rivate static final int COST = 2;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costs) {
        Arrays.sort(costs, (Comparator.comparingInt(o -> o[COST])));
        int[] parentNodes = createCycleTable(n);
        int answer = 0;
        for (int[] edge : costs) {
            if (parentNodes[edge[0]] != parentNodes[edge[1]]) {
                updateConnectedNodes(parentNodes, edge[1], edge[0]);
                answer += edge[COST];
            }
            if (pathCreated(parentNodes)) break;
        }
        return answer;
    }

    private void updateConnectedNodes(int[] parentNodes, int from, int to) {
        int target = parentNodes[from];
        for (int i = 0; i < parentNodes.length; i++)
            if (parentNodes[i] == target)
                parentNodes[i] = parentNodes[to];
    }

    private boolean pathCreated(int[] parentNodes) {
        for (int i = 0; i < parentNodes.length - 1; i++)
            if (parentNodes[i] != parentNodes[i + 1]) return false;
        return true;
    }

    private int[] createCycleTable(int n) {
        int[] result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result[i] = i;
        return result;
    }
}

정답: Union-Find 알고리즘 적용

위의 코드에서는 하나의 edge를 추가할 때마다 parentNodes를 처음부터 끝까지 탐색하며 모든 parent를 업데이트했다. 이렇게 하기보다는, Union-Find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시간복잡도를 줄여 최적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Union-Find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은 여기에 정리해놓았다. 이 내용을 적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rivate static final int COST = 2;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costs) {
        Arrays.sort(costs, (Comparator.comparingInt(o -> o[COST])));
        int[] parentNodes = createCycleTable(n);
        int answer = 0;
        for (int[] edge : costs) {
            if (!hasSameParent(parentNodes, edge[0], edge[1])) {
                union(parentNodes, edge[0], edge[1]);
                answer += edge[COST];
            }
            if (pathCreated(parentNodes)) break;
        }
        return answer;
    }

    private int[] createCycleTable(int n) {
        int[] result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result[i] = i;
        return result;
    }

    private boolean hasSameParent(int[] parentNodes, int a, int b) {
        return findParent(parentNodes, a) == findParent(parentNodes, b);
    }

    private int findParent(int[] parentNodes, int node) {
        if (parentNodes[node] == node) return node;
        return findParent(parentNodes, parentNodes[node]);
    }
    
    private void union(int[] parentNodes, int a, int b) {
        int parentA = findParent(parentNodes, a);
        int parentB = findParent(parentNodes, b);
        if (parentA > parentB) parentNodes[parentA] = parentB;
        else parentNodes[parentB] = parentA;
    }

    private boolean pathCreated(int[] parentNodes) {
        for (int i = 0; i < parentNodes.length - 1; i++)
            if (parentNodes[i] != parentNodes[i + 1]) return false;
        return true;
    }
}

학교에서 컴알 시간에 배운 알고리즘인데 정작 문제 풀 때는 자유자재로 적용을 하지 못 해서 아쉬웠다. 여태 배운 것들도 복습을 잘 해서 여러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0개의 댓글